브레이브 - 수많은 갈림길에서 선택한 인생의 법칙
라이언 홀리데이 지음, 조율리 옮김 / 다산초당(다산북스) / 2022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COURAGE IS CALLING

"적이 보여주고 싶어 하는 것을 보지 말고 실제로 존재하는 것을 보라!" -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

저자는 여러 철학자들과 용기있는 선택을 사례로 들며 용기와 그 앞을 가로막는 두려움에 대해서 여러각도에서 조목조목 파헤친다. 용기는 쉽게 보기 드문 소중한 가치지만 보석처럼 희소해서 가치가 있는 것은 아니다. 용기는 훨씬 단순하며 끝없이 재생할 수 있는 자원이고, 용기를 낼 기회는 무한하다. 용기는 기르는 것이고, 갈고 닦아서 나의 일부가 되어야 한다고 말한다.

용기라는 건 뭔가 대단한 사람들이 대단한 결정을 내릴 때나 쓰는 말이라고 생각했는데, 끝없이 재생할 수 있는 자원이라는 말이 인상적이었다.

책에서는 다양한 사례를 들어 세세하게 설명하고 있는데, 와닿았던 문장들을 적어보니 서로 연관되는 것들이 많아서 순서와 상관없이 내 나름대로 묶어보았다.

용기의 반대말은 우울이다.
두려움의 반대말은 사랑이다.

두려움의 근원은 대부분 '다른 사람들이 자기를 어떻게 생각할까'하는 질문에 있다.
두려움이 인생의 원동력이라면 놓치게 될 것을 두려워하라. 행동하지 않으면 어떻게 될지 두려워하라.
두려움의 본성을 정확히 알고 이를 뛰어 넘을 만한 용기를 발휘하는 방법을 제대로 알게 된다면 당신은 진정 원하는 사람이 되기 위한 행동 변화를 시작할 수 있을 것이다.

힘든 일은 일어나기 마련이다. 대신 고난과 시련이 나에게 도움이 된다는 사실에 초점을 맞추라.
비관적으로 관망하되 준비된 사람이 낙관적이고 준비되지 않은 사람보다 낫다.
노하우는 도움이 된다. 하지만 용기를 내게하는 것은 준비다.
큰 목표를 세우되 작은 것에서부터 시작하라. (중략) 어두운 도로를 달릴 때 전조등은 전방 몇 미터만 빛을 비추지만 계속해서 앞으로 나아가기에는 충분하다.

이 책은 용기에 대한 책이기도 하면서 선택에 대한 책이기도 했다. 여러가지 선택지에 대해 좀 더 확실하게 알고 결정을 내리고 싶어서 결정을 미루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 결정을 미뤘다면 지금 이 상태에 머무르기로 마음먹은 것이고 다른 사람이 대신 결정해 주기를 선택한 것이라고 말한다. 삶의 모든 순간이 확실하다면 용기는 필요하지 않을 것이다. 용기는 무너지지 않기 위해서 필요한 것이 아니라 무너졌을 때 다시 일어나는 것이다.

개인의 삶에서 그치지 않고 이타심, 행동하는 양심, 아는 것을 행동으로 옮기는 것에 대해서도 다루고 있다.
누구를 위해, 무엇을 위해 용기를 낼 것인가?

용기는 철학 멘토 라이언 홀리데이의 스토아철학 4부작 중 첫번째라고 하니 다음 책도 기다려진다.




#깨비깨돌맘 #서평단 #브레이브 #BRAVE #RyanHoliday #COURAGEISCALLING #라이언홀리데이 #다산북스 @dasanbooks #철학 #자기계발 #최재천 #로버트그린 #추천도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