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은 자기가 좋아하는 일을 하면서 사는 게 맞다. 그건훌륭한 일이다. 정말로 복된 일이다. 크게 복된 일이다. 왜냐하면, 그게 불가능한 사람도 있는 거라서 외롭고 고독하고 축축한 것이 취향인 사람은 그 취향 속에서 의식주를 해결할수가 없다. 비밀 파티에서 홀로 감염된 한 사람의 아가씨로서,
나는 그 미적인 감염을 최대한 지키고 싶었다. 나도 하나의 작은 소용돌이를 가꾸고 싶었다. 하나의 작은 소용돌이로 살아가고 싶었다. 하지만 작고 힘없는 소용돌이 그것은 제 값을 받는 노동으로 치환되기 너무나 힘든 것이었다. - P86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