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가 있어 행복했어
지니 로비 지음, 홍한별 옮김 / 양철북 / 2006년 12월
평점 :
품절


오랜만에 섬세한 글을 읽었다. 마음이 따뜻해지는 책을 읽고 싶다는 생각을 하자마자 좋은 책을 손에 넣게 되었다. 

갑작스레 장애를 갖게 된 조이가 세상으로 나아가게 되는 이야기를 담은 이 책은, 손에 잡자마자 끝장까지 쉬지 않고 읽게 하는 미덕이 있다.

책을 읽는 내내 조이 엄마에게 동일시하게 되었다. 두 아이의 엄마인 나 역시 갑자기 내 아이가 장애를 갖게 된다면, 혹은 내가 장애를 갖게 된다면 어떻게 했을까 여러 번 질문하게 되었다.  아마 나라도 그녀처럼 행동하지 않았을까, 아니 나는 조금 더 교육을 받았으니 조이 엄마와는 다른 선택을 했겠지... 이런 저런 생각이 머릿속을 스쳤다.

막상 조이의 엄마가 한 행동은, 누군가의 도움 없이는 결코 극복하기 어려운 강처럼 느껴졌다. 장애를 인정하지 않고, 또 이해하지 못하는 것은 겪어보지 않은 사람에게는 그것이 오히려 자연스러운 것이기 때문이다.

장애를 자연스럽게 받아들이고, 그 상태에서 가장 행복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 나가게 되는 과정을 읽어 나가면서, 책을 읽는 나 역시도 강해지는 기분이 들었다.

침팬지에 대해 많은 연구가 있으며, 생체실험 대용으로 사용된다는 사실도 알고 있었다. 하지만, 인간과 너무나 비슷한 존재라는 사실은 스스로 잘 받아들이지 않았던 것 같다. 수카리의 이야기를 읽고, 많은 것을 알게 되었다. 내 두 아이들에게 침팬지가 어떠한 존재인지에서부터 지구상의 수많은 생명체의 존엄성에 대해 다시 한번 이야기하고 싶어졌다.

좋은 책이 여러 사람들에게 읽혀 많은 감동으로, 생명에 대한 존중으로 퍼져 나갔으면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