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정 문해력 수업 - 인지언어학자가 들려주는 맥락, 상황, 뉘앙스를 읽는 법
유승민 지음 / 웨일북 / 202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는 맥락이라는 말이 싫습니다. 분위기만큼이나 어려워요. 법을 공부할 땐 말 뒤에 숨겨진 맥락과 분위기를 파악하지 않아도 되어서 좋았는데 그것만으로는 안 되는 사건도 있는 것 같습니다.

 

화제 속에 종영된 드라마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에서 이런 대사가 있었다.

 

이 책은 우리나라의 눈치라는 소재로 이야기를 진행하고 있다.

인지언어학자가 들려주는 맥락, 상황, 늬앙스를 읽는 법’, ‘고맥락 사회에서는 감정을 읽는 것이 경쟁력이다라는 책 표지에 적힌 홍보문구만 보았을 때는 마치 자기계발서 같아 보인다. <감정 문해력 수업>은 독자들에게 동기부여나 자기계발 방법론을 제시하는 책이 아니라, 독자들에게 인문학적 소양을 쌓을 수 있는 기회를 주는 책이다.

 

서양권보다 동양권은 고맥락 사회다. 같은 동양권인 일본과 우리나라도 큰 차이가 있다. 이 책의 저자는 일본에서 오래 거주한 만큼 자신의 일화를 소개함으로써 일본과 우리나라의 차이점을 깊이 있게 다루고 있다. 쿠키요미라는 일본의 모바일 게임과 레이노라는 단어, 저자가 일본의 지하철에서 겪었던 사례가 인상적이었다.

* 레이노 : 말하는 이와 듣는이가 둘 다 알고 있는 사람, 사정 지칭

 

몇 가지 인상 깊게 읽은 부분들을 소개하자면, 이 책에서 암묵지란 개념을 소개하고 있다. 암묵지란, 숨겨져 드러나지 않지만 잠잠하고 묵묵하게 알고 있는 것들을 의미한다. 쉽게 말하자면, 학습과 경험을 통하여 개인에게 체화되어 있지만 말이나 글 등의 형식을 갖추어 표현할 수 없는 지식을 뜻한다. 눈치라는 것은 결국 암묵지이다. 섬세하고, 절묘하고, 센스있는 행동을 할 때, 암묵지는 유용하게 사용된다.

 

대화를 나누고 나면 기분이 좋아지는 사람의 비결은 자기만의 언어를 구사하는 사람이라고 한다. ‘친절함인데, 좀 더 다채로운 언어를 사용하는 것이라고 한다. 예를 들어 단순히 예쁘다라는 말 대신 오늘 입은 옷 처음 보는 것 같은데 잘 어울린다라고 말하는 식이다.

 

가볍게 쓰여진 책이 아니라 저자가 심혈을 기울여 만든 책이라는 생각이 많이 들었다. 단어 하나하나에 심혈을 기울여 선택을 했다고 해야 하나. 저자는 우리 사회의 눈치문화를 마냥 비판하거나 찬양하는 것이 아니다. 무심결에 놓치고 있던 부분이나 이유를 알 수 없는 불편함의 정체에 대하여 정곡을 찌른다고 해야하나. 해체를 하고 있다고 해야하나.

 

개인적으로 고맥락 문화가 마냥 좋은 것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필요이상으로 남을 신경써야 하고, 대상자의 마음과 불일치되는 행동을 하였을 때 오히려 마이너스이기 때문이다. 저자는 우리가 눈치로 스트레스를 받는 이유를 빠름때문이라고 한다. 빠름을 재촉하는 마음은 내가 이득을 볼 수 있을 거란 희망에서 나온다고. 정곡을 찌르는 말이다. 공감을 한다는 것을 알리기 위해 얼마나 많은 것에 아는 척을 하고 살아왔나. 이 또한 구구절절 공감되는 표현이다.

 

이 책만큼 눈치라는 소재로 독자들에게 울림을 주면서, 깊이 있게 다룬 책이 있을까 싶다. 한국인이라면 누구나 공감되지 않을까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