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무에 바로 쓰는 일잘러의 보고서 작성법 - 한눈에 읽히는 기획서, 제안서, 이메일 빠르게 쓰기 일잘러 시리즈
김마라 지음 / 제이펍 / 202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모든 직장인들은 ' 일잘러'가 되는 것을 꿈꾸지만 현실은 녹록치 않다. 몇날 몇일을 머리 싸매고 만든 보고서를 대차게 까이고 나면 직장생활에 자신감을 잃게 되고, 종국에는 나자신에 대한 자신감까지 잃게 만든다. 운이 좋아 좋은 사수를 만나거나 체계적인 내부 교육시스템이 구축되어 있는 회사에 근무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대부분 보고서 작성 방법을 제대로 배우지 못한 채, 예전에 누군가가 만들어 놓은 보고서를 활용하여 일종의 요행으로 보고서를 만들고 있을 것이다. 그러다보니 항상 마음속에서는 불안이라는 작은 불꽃이 일렁이고 있다. '지금은 얼렁뚱땅 넘어가고 있는데 언젠가 내 진정한 실력이 드러나서 대차게 까일 것 같다.' '제대로 된 보고서 작성 방법을 배우고 싶다.'라는 작은 불꽃이 마음 속에 항상 일렁이고 있다. 

이런 마음 속 불안함을 잘 아는 저자가 '실무에 바로 쓰는 일잘러의 보고서 작성법'이라는 책을 집필하게 되었다. 나 또한 직장인으로서 보고서 작성 방법을 제대로 배우지 못한채, 예전에 만들어 놓은 보고서와 계획서 등을 활용하여 각종 문서를 작성하고 있으나 일종의 요행이라는 생각이 많이 들었다. 그러다보니 정말 제대로 보고서를 잘 쓰는 사람에게 배우고 싶다는 생각이 많이 들었다. 

이 책은 그러한 직장인들의 열망을 해소시켜 줄 수 있는 좋은 책이다. 이 책은 다른 책들과 달리 3C, 5W1H 등의 생각의 기법을 다루고 있지 않으며, 저자가 직장생활을 하면서 실전에서 겪었던 노하우를 담은 책이었다. 이 책은 파워포인트를 활용하여 보고가 많은 직장인들에게 유용할만한 내용이 많이 담겨 있었다.

이 책에서 개인적으로 도움을 받았던 노하우를 소개를 하자면, 아래와 같다.


1. 문서의 작성을 시작하려면 반드시 듣는 사람에게 내가 전할 메시지를 먼저 생각하고


2. 메시지로부터 구성요소를 정하여 핵심메시지, 설명/근거, 시각자료를 문서에 담습니다.


3. 그러고는 첫장으로 돌아가 장을 넘기면서 혼잣말로 소근소근 내용을 훑으며 말을 해 보면서


4. 말이 꼬인다면 순서를 다듬거나 말이 어색하다면 자료를 더 채우거나 빼기도 하고, 말이 너무 길어진다 할 때는 그 앞에 목차를 넣고, 같은 키워드를 반복해서 말하게 되면 소제목을 붙여주기도 하며


5. 빠르게 읽히는 한장, 한장을 위해 상대방의 이해의 단계가 짧은 커뮤니케이션으로, 내말과 문서가 읽히는 시선이 같이 갈 수 있는지를 검토합니다.


6. 이 작업을 끊임없이 반복하여 문서의 첫 장부터 끝 장까지 말이 매끄럽게 들리고 내가 결론적으로 하려고 했던 메시지가 잘 전달된다면


7. 가독성을 위한 문서 디자인을 시작합니다.


8. 기본 기능으로 문서의 간격을 두고, 정렬을 맞춰 통일감 있게 다듬고


9. 직관적으로 이해시키기 위한 목적하에 색을 사용하고


10. '이것만 읽어도 이해가 가는 것'에 강조한다면


11. 누가 봐도 가독성 있고 깔끔한 보기 좋은 문서를 만들 수 있게 됩니다.


실무에 바로 쓰는 일잘러의 보고서 작성법 p.247-248

위 내용은 이 책에서 저자가 지속적으로 강조하는 내용이다. 별거 아닐 수 있는 내용을 순서를 만들어 메커니즘으로 구축했다는 점에 큰 점수를 주고 싶다. 이 큰 흐름에 세부적인 사항을 팁으로 제시하고 있어, 보고서 작성에 많은 도움을 주고 있다.

직장생활을 하다보면 누군가를 평가할 때가 있다. "OO씨는 일을 잘 해.", "XX씨는 일머리가 없어서 답답해." 라고 말하는데, 도대체 여기서 말하는 '일' 또는 '일머리'가 뭘까? 커뮤니케이션 할 상대방을 미리 생각하고 배려하는 능력을 '일' 또는 '일머리'로 지칭하는 것 같다. 보고서 또한 글로 쓰는 커뮤니케이션이기에, 결국 잘 쓴 보고서란 보고를 받을 상대방에게 빠른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상대방이 내 메시지를 직관적으로 캐치할 수 있도록 배려한 보고서이다. 이 책의 저자는 단순히 보고서 잘만드는 스킬을 전수하는 것에 있는 것이 아니라 본질적인 부분을 짚어주고 있다. 따라서 이 책을 신입사원들뿐만 아니라 보고서 작성에 도움을 얻고 싶은 모든 직장인들에게 추천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