끝까지 살아남는 직장인 생존 대화법
오수향 지음 / 넥서스BIZ / 2022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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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장동료 중에 말을 예쁘게 하는 사람들이 있다. 개인적으로 그 사람들과 이야기를 나누면 보드라운 느낌이 들고 정화되는 느낌을 받아 친하게 지내고 있다. 어떻게 하면 저렇게 말할 수 있을까? 다시 태어나야 하는 것은 아닐까? 라는 생각이 들 무렵 '대화'를 소재로 한 책들이 눈에 들어왔다.

'끝까지 살아남는 직장인 생존 대화법' 이라는 책 제목에서 알 수 있듯이 이 책은 직장인이 직장생활에서 어떻게 대화를 하면 되는지 방법론에 대하여 서술한 책이다. 이 책은 모호하게 어물쩡 정신승리하는 자기계발서가 아니라 미국 컬럼비아대학 심리학과 교수 윌리엄 몰턴 마스턴의 행동 유형 모델 DISC로 직장인 성격 유형을 네가지로 나누어서 상사였을 때, 동료였을때, 부하였을 때의 유형들로 나누어 그에 따른 방법론을 굉장히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있다. DISC는 주도형(Dominance), 사교형(Influence), 안정형(Steadiness), 신중형(Conscientiousness)으로 상대가 어느 유형에 속하는 잘 파악하여 그의 대화 스타일에 맞게 대화를 이끌어가야 한다고 한다.

이 책에서는 DISC 뿐만 아니라 직장생활 속 대화 에티켓을 굉장히 구체적으로 많이 담고 있다. 다른 사람을 소개할 때의 순서에 대하여 보통 직위가 낮고 나이가 적은 사람을 직위가 높고 나이가 많은 사람에게 먼저 소개한다는 것은 누구나 알 것이다. 이 책에서는 그외에 구체적인 상황에 대해서도 알려주고 있다. 비슷하고 동성인 경우 친한쪽을 먼저 소개하고, 이성인 경우 남성을 여성에게 먼저 소개하고, 한 사람이 여러 사람을 소개할 경우에는 좌측으로 한명씩 소개해야 한다고 한다. 상사의 제안을 현명하게 거절하는 방법으로 다섯가지를 제시하고 있다.

1. 신속하게 거절하라

2. "저를 생각해주셔서 감사합니다.'라고 감사표시를 하라.

3. 거절할 수 밖에 없는 충분한 이유를 대라

4. 애정있게 배려하는 말을 하라

5.가능하면 대안을 제시하라.

직장 내에서 헛소문이 나는 경우 참기보다는 적극적으로 대처해야 한다고 한다. 잘못된 소문을 접하는 즉시 방관하지 말고 소문이 허위임을 분명히 밝혀야 한다고 한다. 그외에도 직장생활에 필요한 내용들을 많이 다루고 있다.

"감사합니다. 이번 성과는 팀장이 저의 아이디어를 채택해준 덕에 나오게 되었습니다. 팀장이 없었으면 이번 성과가 나오기 힘들지 모릅니다. 모든 공은 저의 팀장에게 돌립니다."

끝까지 살아남는 직장인 생존 대화법 p.128

개인적으로 이 책을 직장인 중에서 신입사원들에게 추천해주고 싶다. 몸으로 부딪쳐서 배우는 것도 중요하지만, 직장생활에서 활용할 수 있는 좋은 문구가 많이 있어 유익할 것으로 생각한다.

[이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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