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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학 독자를 위한 법화경 ㅣ 인문학 독자를 위한 불교 경전 2
하영수 지음 / 불광출판사 / 2023년 7월
평점 :
이 책은 붓다의 가르침의 출발점이자 종착점이며, 나의 이야기가 될 붓다의 이야기가 담겨있다. 저자는 말한다. “법화경은 한 마디로 붓다에 관한 이야기이자, 동시에 당신의 이야기이며, 그 말은 당신이 그토록 소중한 존재라는 뜻이다.” 이 책의 지적처럼 나는 정말 소중한 존재이다. 그렇다면 나는 누구인가? 어떻게 해야 고통에서 벗어나 행복해질 수 있을까? 이 질문은 우리 중 누구에게도 해당하는 질문이다. 불교가 우리에게 주는 지혜는 무엇인가? ‘나’라는 존재와 이 세상이 별개가 아니며 연기(緣起), 즉 끊임없이 영향을 주고받아 어느 하나가 없이는 다른 하나도 존재할 수 없다는 가르침이다. 여기서 나를 이해하는 지혜를 얻어보자.
불교 경전의 핵심내용을 대중적 언어로 풀어내는 경전 소개서, ‘인문학 독자를 위한 불교 경전’ 시리즈의 한 편으로 출간된 이 책은 무상한 세상이 연꽃이 만개한 연못과 다름없음을, 그리고 이 세상 속의 나 역시도 하나의 붓다임을 깨닫게 일깨워준다.
모든 경전의 왕인 법화경은 초기불교 경전인 『아함경』의 가르침은 물론 반야‧정토‧화엄 등의 사상과 연결되는 내용이 설해져 기존 불교사상을 종합한 경전이다. 모든 물이 흘러 바다로 모이듯 불교의 가르침을 모두 포용하고 있다. 붓다의 많은 법문 중에서도 백련, 즉 흰 연꽃처럼 빼어난 가르침이 담긴 법화경이 먼 과거 어떤 이유로 만들어졌고 무슨 이야기를 하고 있는지, 또 그 이야기가 지금 우리에게 어떤 삶의 가르침을 주는지에 대해 이 책은 말한다. 방편은 다양해도 진실은 단 하나이다. 오직 자유와 행복에 이르는 것!
‘고해(苦海)’라고도 불리는 거친 삶의 바다에는 언제나 파도가 일기 마련이다. 하지만 뿌리 깊은 나무가 쉽게 쓰러지지 않듯, 자신이 어떤 존재인지 잘 이해하고 세상에 자리한다면 거센 풍랑 속에서도 좀 더 굳건해질 수 있다. 이 세상의 고해를 건너가는 우리의 여정을 누군가 따뜻한 시선으로 지켜보며 동행해 준다면 마음 든든한 일이다. 스스로 자각하지 못하지만 많은 분의 도움 때문에 지금의 내가 있다. 바로 연기법은 그런 의미이다. 과정을 중시하는 법화경의 사상은 꿈을 가지되 그 꿈을 향해 노력하는 지금 이 순간도 소중하며, 바로 그 일상의 순간에 행복이 있음을 말한다.
저자는 말한다. 불교 전통에는 무수히 많은 가르침이 있지만, 그 가르침들은 모두 번뇌를 제거하고 지혜를 계발하여 궁극의 자유와 행복에 이르는 것을 지향점으로 삼고 있다. 법화경 역시 붓다가 얻은 대자유의 경지를 가르킨다. 불교를 배우는 것은 곧 자기를 알아가는 것이다. 법화경은 존재에 대한 심오한 통찰을 밝힘으로써 우리 자신이 어떤 존재인지 깨닫게 한다. 공이란 무엇인가? 공이란 비어 있다는 뜻으로 어떤 것도 고정된 실체가 없다는 뜻이다. 아무 것도 존재하지 않는다는 뜻이 아니라, 모든 가능성이 열려 있다는 뜻이고 모든 존재가 무한한 가능성을 지니고 있다는 말이다.
붓다의 모든 가르침을 포용하고 조화시키는 법화경은 바다와 같다. 법화경에는 일불승 사상이 있다. 모든 중생이 다 붓다가 될 수 있다는 선언이다. 일불승의 평등은 대상에 차별이 없으며, 목표에도 차별이 없는 평등이다. 저자는 법화경에서 일불승, 영원성, 보살행이 특히 중요하다고 말한다.
일불승(一佛乘)이란 부처의 지혜를 뜻한다. 모든 사람이 부처의 지혜를 얻게 하는 것이 법화경의 궁극적 목적이다. 모두 부처가 될 수 있다는 희망과 행복과 안심의 가르침이 펼쳐진다. 법화경은 대승이라는 조화와 포용으로 모든 다양한 논쟁을 종식시키고자 한다. 붓다는 오직 일불승으로 가르침을 펴는데, 모두가 부처의 지혜를 얻어 성불하게 한다는 것이다. 보살행으로 누구나 평등하게 붓다가 될 수 있다는 것이 핵심 가르침이다.
붓다는 어떤 존재이며 성불은 무엇인가? ‘나의 보살행은 완성되지 않았다. 수명도 끝이 없다’고 말한다. 보살행을 완성해 부처가 되었지만, 여전히 보살행을 실천하고 있다. 부처의 무한한 수행은, 부처의 무한한 보살행이다. 관세음, 문수, 보현 등 대보살들은 이미 부처를 이루었지만, 영원히 숭고한 보살로서 중생들의 간절한 서원에 나투어 응답하고 있는 것이다.
법화경은 말한다. 보살행을 통하여 누구나 평등하게 붓다가 될 수 있다고. 바로 ‘이 무상한 세상 속에서 나란 무엇인가’에 대한 답은 무엇인가. 결국 누구나 평등하게 붓다가 될 수 있다는 것이다. 다만 조건이 있다. 바로 ‘끊임없는 보살행’이 그것이다. 바로 법화경은 무명으로 인해 이미 가지고 있는 깨달음의 가능성을 잊은 우리 자신이 실제 어떤 존재인지 알려주며, 그 길로 나아가는 길을 밝힌다.
깨달음의 초월적 경지는 지금 이 순간 여기, 이 현실이다. 법화경은 꽃(중생)과 열매(부처)가 동시에 열리는 공존의 모습으로 나 자신이 온전한 부처의 지혜(성품)를 지닌 존재라는 것을 알려준다.
이 책 덕분에 법화경이 우리에게 더 깊고 친숙하게 다가온 느낌이다. 무명으로 인해 이미 가지고 있는 깨달음의 가능성을 잊은 우리 자신이 실제로 어떤 존재인지도 알게 된다. 그리고 이 삶의 현실에서 부처의 지혜를 얻고 무한한 보살행과 이타행을 해 나간다면 우리는 일상의 순간 속에서도 행복을 맛볼 수 있을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