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 어려움의 이해와 극복, 작업기억에 달렸다 - 개정증보판
트레이시 패키암 앨로웨이 & 로스G. 앨로웨이 지음, 이찬승.이나경 옮김 / 한국뇌기반교육연구소 / 2017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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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들이 말하는 작업기억의 개념과 원리를 안다면 당신의 수업은 분명 달라졌을 것이고, 달라질 것이다!

 

요즘 아이들은 왜 이렇게 산만한가? 왜 이렇게 말을 못 알아듣는가? 가르치는 일을 업으로 하는 사람들이 쉽게 하는 넋두리성 질문이다. 물론 시대적 문제들을 아이들이 담고 있을 것이다. 교양의 부재와 독서의 퇴락, 정보의 범람과 지식교육의 의미상실, 소비문화의 득세와 소통능력의 부재, 학교교육과 교사의 위상 추락 등이 광범위한 배경이다. 하지만 구조적인 문제는 개인이 해결할 수 없다. 그렇다고 손 놓고 있을 수 없는 곳이 학습이 이루어지는 교실이다. 혹시 당신은 다양한 어휘를 사용하여 길게 말하고 있는가. 아이들의 작업기억을 넘어서고 있는 것이다. 낯선 곳, 그곳의 언어에도 익숙하지 않은 곳에서 길을 물었던 경험을 생각해보라. 지나치게 세세하고 길게, 친절하게 설명하면 당신의 머릿속에 남는 것은 그 친절함에 비하면 별로 없을 것이다. 그때는 두 블록 직전해서 **약국이 보이면 다시 물어보세요.”라고 말하는 편이 효과적이다. 이제 교실에서는 다른 종류의 친절함이 필요하다. 작업기억을 잘 활용할 수 있다면, 당신은 의미 있는 수업을 할 것이다. 아이들과 보다 잘 소통할 수 있을 것이며, 출발선이 다른 아이들의 학습결손을 줄여줄 수 있을 것이다. 작업기억을 이해하고 적용하라!


물론 교사가 해결할 수 없을 정도의 문제와 결함을 가진 아이들도 있다. 그 문제 역시 당신 혼자 해결할 수 없다. 정확한 진단과 처방이 필요하다. 저자들이 제시하는 중재프로그램이 필요하다. 그 일을 해야 하는 곳이 교육(지원)청이며, 개별화교육계획을 수립하고 학교기반 프로그램을 개발·지원해야 하는 곳이 국가(교육부). 작업기억을 활용하고 지원하라!


학생의 작업기억에 문제가 있다는 생각이 들면 교사는 신속하고 객관적으로 학생의 작업기억 특성(working memory profile)을 확인할 필요가 있다(44쪽).

학습장애의 가장 힘든 점 중 하나는 명칭 자체가 학생에게 ‘학습된 무기력(learned helplessness)’을 불러일으킨다는 것이다. … 성공에 대한 책임이 자신에게 있다는 것을 느끼면 학생은 자기신뢰감을 갖게 되면서 우수한 성과를 달성할 수 있다. 학습장애가 자신 또는 자신의 수행을 규정하게 내버려 둘 수 없다는 자각이 생기면, 학생은 점차 타인의 도움으로부터 벗어나려 애쓰게 된다(204~5쪽).

개별화 전략과 적절한 작업기억훈련으로 우리는 학생들의 삶을 바꿔줄 수 있게 된 것이다(228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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