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루타르코스 영웅전 1 플루타르코스 영웅전 1
플루타르코스 지음, 신복룡 옮김 / 을유문화사 / 2021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언어와 문학을 이해하는 도시와 원수진다는 것은 참으로 슬픈 일로 보인다. 미노스는 언제나 아테네의 무대에서 비난을 받았기 때문이다(78p).


테세우스, 고대 아테네의 전설적인 왕


크레타 미궁 속 반인반수 미노타우루스를 죽이고 미노스의 공주 아리아드네의 도움으로 탈출했다는 일화로 더 유명한 테세우스.


- 플루타르코스가 전하는 다른 버전 이야기

플루타르코스는 이와는 다른 휠로코로스의 이야기를 전하는데, 보다 현실적이고 설득력 있다.미노스의 장수 타우로스는 고약한 성격과 왕비와의 불륜 관계라는 이유로 미노스 왕의 미움을 받았고, 인간 공물로 온 테세우스가 그를 이겨주기를 바랬던 것. 장례 경기에서 테세우스가 타우로스를 이기자. 미노스 왕은 테세우스에게 젊은이들을 돌려주고 조공도 면제해 주었다고 한다.

 

- 아티카 지역을 통합한 테세우스

아버지 아이게우스 사후, 아티카의 모든 주민을 한 도시에 모여 살게 하고, 민주 정치를 시행하고자 한다. 그리고 도시의 이름을 아테네라 짓고 주민 통합을 위한 파나테나 축제를 연다. 출신 배경이 다른 시민들을 두루 받아들여, 주민들을 세 계급으로 나누고, 계급에 맞는 각자의 역할을 부여하였다.

 

- 아마존 여전사들과의 전쟁

테세우스는 흑해를 건너 아마존의 여전사들을 격파하고 안티오페를 얻는다. 이 때문에 아마존 여전사들과의 전쟁이 일어난다. 아테네 주변과 마을을 정복한 그들과 일진일퇴를 거듭하나 히폴리테의 중재로 평화 조약을 맺는다.

 

플루타르코스는 테세우스를 기록한 고대의 여러 저자들의 이야기를 바탕으로 그의 다양한 면모를 전한다. 아테네를 세운 영웅적인 면모부터 그러나 결혼 적령기에 이르지도 않은 스파르타의 헬레네를 아내로 삼고자 한 부도덕한 면모까지. 차후 스키로스의 왕 리코메데스에 의해 절벽에서 떨어져 죽고만 테세우스는 사후 신격화 되기에 이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