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나도 아침에 일찍 일어나고 싶다 - 아침에 일어나기 힘드신가요?
가지무라 나오후미 지음, 조은아 옮김 / 북아지트 / 2018년 2월
평점 :
이 세상에는 아침형 인간이 따로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이 책을 읽어보니 노력을 하면 아침형 인간이 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도 드네요. 곰곰히 생각해보니 저도 예전에 목표가 있어서 일찍 일어날 때는 스스로 잘 일어났던 기억도 납니다. 모든 것은 마음먹기에 따라 가능한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누구나 아침에 일찍 일어나는 것이 불가능한 일은 아니군요.

이 책에서는 아침에 일어나기 힘든 유형을 10가지로 분류해 독자가 스스로 어디에 속하는지 알아보게 합니다. 수면 부족형, 나쁜 생활습관형, 생체시계 고장형 등 10가지 유형 중 내 유형을 알면 그에 따른 조언을 얻을 수 있겠지요. 이 유형 어디에도 속하지 않지만 아침에 일어나는 것이 힘들다면 전문의의 진료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사람들은 모두 다른데 잠을 잘 자고 일찍 일어나기 위해서 한 가지 방법만 고집할 필요는 없겠죠. 나에게 잘 맞는 방법을 선택해서 시도해보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사소한 습관들 몇 가지만 바꿔도 아침이 상쾌해진다고 하니 따라해볼만하네요. 방을 어둡게 하고 음악을 듣고, 적정 온도를 맞추는 등 우리가 흔히 알고 있지만 평소에 지키지는 못했던 내용들이 많습니다. 이 중 몇 가지를 잘 지켜 습관으로 만들면 아침에 일찍 일어날 수 있을 것 같다는 기대가 됩니다.
이 책에는 아침이 기대되는 일을 찾아 매일 실천하면 좋다는 조언도 나오는데요. 저도 예전에 목표를 정해두고 아침에 공부하고 운동한 후 학교에 갔던 기억이 나는데요. 아침에 일찍 일어나니 자연스럽게 일찍 잠자리에 들게 되고 또다시 일찍 일어나서 상쾌한 새벽공기를 마시며 걷던 기억이 떠오릅니다. 목표를 한 가지 정해 꾸준히 실천한다면 아침에 즐겁게 일어날 수 있겠죠. 마음먹기에 따라서 힘든 일도 쉬운 일이 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이 책에 나온 여러 조언들 중 몇 가지를 습관화해서 저도 아침형 인간이 되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