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혜와 운명 모리스 마테를링크 선집 2
모리스 마테를링크 지음, 성귀수 옮김 / arte(아르테) / 2017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벨기에 출신 시인이자 극작가인 모리스 마테를링크의 산문집입니다.

'지혜와 운명'이라는 제목이 평범한 듯 하면서도 고전적인 느낌이 듭니다.

알고보니 1898년 작품이네요. 무려 100년이 넘은 작품인데도 지금까지도 감동을 준다는 건 수려한 문장 안에 진심이 담긴 작품이라는 증거겠지요. 명작은 시대를 초월해 감동을 주는 것 같습니다.

무려 노벨문학상을 수상한 작가의 작품이라 그런지 절제된 글솜씨가 돋보입니다. 




책 속에는 지혜, 정의, 행복, 사랑 등 일상적이면서도 우리의 삶을 윤택하게 해주는 단어들이 많이 나옵니다. 그래서 읽으면 공감하게 되지요.

짤막짤막한 글들이 모인 산문집이지만 읽으면서 계속 생각을 해야하기 때무에 책장이 빨리 넘어가지는 않습니다. 글을 읽으면서 그 뜻을 파악하고 제 경우에 맞게 생각해보고 깨달음을 얻는 과정이 반복됩니다.


작가는 지혜를 사랑하는 사람은 어떤 사람인지, 지혜로운 사람들이 갖춰야할 덕목은 무엇인지에 관해 식상하지 않은 문장으로 알려줍니다. 읽으면서 맞아 맞아 고개를 끄덕이게 되네요.

합리적인 것과 현명한 것이 다르다는 대목을 읽으면서는 다시 생각을 하게 됩니다. 단지 짧은 몇 문장을 보면서 여러 가지 생각을 해보고 제 자신을 돌아보게 되는 것이 신기하네요. 책을 읽으면 읽을 수록 빠져드는 매력이 있습니다.

행복이란 내면의 자유에서 우러나는 현상이라는 글을 읽으면서 나의 내면은 어떤지 돌아보게 됩니다. 조급함과 불안감을 버리고 평온함을 얻게 되면 행복도 찾아오는 것이겠지요. 그렇다면 내면의 자유를 얻기 위해 어떻게 해야할지 또 곰곰이 생각해보게 됩니다.


책의 한 문장도 놓치지 않기 위해 천천히 읽어봤어요. 읽어보면 아는 내용같으면서도 깊은 깨달음을 주는 산문집입니다. 책장에 꽂아두고 시간 날 때 다시 읽어보면서 내용을 마음에 새기면 좋을 것 같네요. 모처럼 주옥같은 책을 읽어서 기분 좋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