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독서평설 2022.5 독서평설 2022년 5월호
지학사 편집부 지음 / 지학사(잡지) / 2022년 4월
평점 :
품절


초등 월간지 종류가 많죠. 각 월간지가 추구하는 방향이 다른데 그 중 독서에 중점을 둔 독서평설도 유명해요. 믿고 보는 지학사에서 만든 월간지라 더 신뢰가 갑니다.

독서평설은 첫걸음(유아용), 초등, 중등, 고등 등으로 나누어져 있는데요. 아이의 학년에 맞게 초등 독서평설을 선택했어요. 5월호에 수록된 인터뷰에 무용 동작 치료에 대한 내용이 나와요. 이번 표지는 거기에 맞게 무용 동작을 하는 사람들이네요. 무지개로 다양한 동작을 만드는 사람들이 자유로워 보이네요. 인터뷰 내용도 기대됩니다.




초등 독서평설이라 초등학생 수준에 맞는 기사와 글들이 많아요. 읽으면서 상식 쌓기에도 좋고 독서논술 교재로 활용하기도 좋습니다. 책 속에는 '독서+토론', '진로+창의', '통합 사회', '통합 과학' 등의 분류에 알맞은 동화, 기사, 인터뷰, 퀴즈 등이 다양하게 나옵니다. '독서+토론' 파트에서는 동화, 옛 이야기, 우리말 바로 쓰기 등 아이들이 읽고 생각할거리가 많은 글들이 수록되어 있어요. '진로+창의' 파트에서는 인터뷰, 요리, 문화 탐방, 수학 퀴즈 등 아이들이 흥미를 가질만한 내용이 많네요. 요리소개의 만두 그라탱은 아이와 함께 만들어보면 좋겠어요.

과학 파트에서는 '음식이 매울 때는 얼음보다 우유가 도움이 되는 이유'를 설명해주는 부분이 흥미로웠는데요. 과학은 책 속에만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의 일상 생활에 함께 한다는 사실을 아이들에게 잘 알려줍니다. 사회 파트에는 '월마트가 한국에서 실패한 이유'를 글로컬라이제이션의 실패로 정의하는 글이 나오는데요. 세계화와 현지화가 합쳐진 단어인 글로컬라이제이션에 대해 아이가 간단하게 숙지할 수 있는 글이네요. 다양한 뉴스 중 요즘 아이들에게 유행인 포켓몬 빵에 대한 글도 있어요. 이 기사가 포켓몬 빵 열풍을 간단하게 요약해주는데요. 아이들이 자신의 생각을 찬반 토론 형식으로 써보는 것도 좋겠네요.




따로 독서논술 수업을 받지 않아도 이런 월간지 한 권이면 한 달동안 다양한 독후활동이 가능할 것 같네요. 읽고 느낀 점 쓰기, 활용 방안 연구하기, 찬반 토론하기 등 방법은 무궁무진하지요. 하지만 아이의 독후활동을 하려고 하면 방법을 몰라서 시작하지도 못하는 경우가 태반인데요. 이런 안타까움을 보완하고자 초등독평 별책부록이 있습니다. 책 뒤편에 북인북으로 '초등독평 더하기'가 있는데요. 독서평설에 나온 내용들을 요약하거나 간단한 문제를 풀면서 복습합니다. 자신의 의견을 간략하게 쓰는 문제도 나오니 잘 활용하면 좋겠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