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정부 5년 오르는 아파트는 정해져 있다 - 수요와 공급은 ‘정책’이 결정한다!
김인만 지음 / 황금부엉이 / 202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정권이 바뀌면 부동산 정책도 변하기 마련이죠. 대통령 선거가 끝나고 많은 사람들이 부동산 정책에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책 표지에도 나와있듯이 '수요와 공급은 정책이 결정'하기 때문이죠.

이 책은 향후 5년간 아파트 투자에 대한 방향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투자를 하려면 꼭 알아야 하는 세금, 대출부터 수요와 공급에 따른 분석, 청약에 대한 이야기도 나옵니다. 재건축, 재개발, 신도시에 대한 접근도 나오고, 임대차 3법이 어떻게 바뀔지도 예측해 봅니다.




이 책에는 문재인 정부 5년의 부동산 시장이 어떻게 흘러갔고, 왜 실패한 정책이었는지에 대한 이야기가 나옵니다. 그렇다고 해도 윤석열 정부에서 이를 손바닥 뒤집듯이 뒤집기는 쉽지 않습니다. 적절한 대안을 내놓는다거나 약간의 정책 변화를 시도할 것이라는 전망입니다. 그래도 변화는 있을 것이니 이를 예측해 보고 미리 대비하는 것도 좋겠네요.

앞으로 어느 지역을 주목해야 할까요. 재테크 책을 읽어보면 항상 나오는 이야기는 GTX 호재 지역입니다. 땅속 40미터 이하 대심도에 건설하는 GTX는 교통 문제 해결에 많은 기여를 할 것입니다. 자연스럽게 GTX 역 주변도 발전할 텐데요. 책에는 수혜 아파트 목록도 일목요연하게 정리되어 있어서 살펴보기 좋습니다. 주변 아파트들은 이미 가격이 많이 오른 상태이니 연장된 노선 주변을 공략하는 것도 추천하네요.

고속도로의 지하화는 생소한데요. 교통 체증을 해소하고 지상 공간을 활용하는 정책이니 참 좋긴 한데 실현되려면 많은 시간이 걸릴 것 같습니다. 역시 수혜 아파트 목록이 나오네요. 교통 호재가 있는 지역이라면 미리 실거주하면서 시세차익을 노리는 것도 좋은 방법일 것 같네요. 여유가 있으면 하나 구입해서 오랜 기간 동안 묻어두는 것도 좋겠습니다.

부동산을 실거주로 생각하려면 매매 타이밍만 생각하면 되겠지요. 그런데 부동산 투자를 하려면 세금은 물론 투자하려는 지역에 대해서도 잘 알아야 합니다. 보통 자신이 잘 아는 지역에서 시작하면 좋다고 하는데요. 이 책에는 지역을 나눠 호재나 현 상황에 대한 브리핑이 나옵니다. 관심 있는 지역이 있다면 잘 읽어보는 것이 좋겠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