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Know? 금융을 알아야 잘살아요 주니어경제 시리즈 4
김지현 지음, 최상엽 감수 / 북네스트 / 202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주니어 경제 You Know?' 시리즈 4권입니다. '금융을 알아야 잘 살아요'라는 제목이 마음에 드네요. 아이들도 금융 교육을 어릴 때부터 시작하면 스스로 돈을 관리하고 자산을 불려나가는 데 자신감을 갖겠죠.



이 책은 크게 세 부분으로 나눌 수 있는데요. 금융의 기본, 금융의 또 다른 모습, 세계 속의 금융입니다. 금융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담고 있어 범위가 넓은 편입니다.

먼저 '금융의 기본' 편에서는 금융의 의미와 역사 등을 알려줍니다. 은행은 돈을 상품으로 돈을 버는 기업이라고 설명하는데요. 간단하지만 명료한 정의네요. 은행은 사람들의 여윳돈을 맡아주고 이자를 지급하고, 돈을 빌려주고 이자를 받습니다. 은행이 존재하는 핵심은 이자라고 설명해 주니 아이들이 이해하기 쉽겠어요.

'금융의 또 다른 모습'에서는 보험, 주식, 협동조합 등 고전적인 형태부터 가상화폐나 QR 결재 등 최근에 생겨난 형태까지 알려줍니다. 핵심적인 내용 중심으로 간결하게 설명해 주네요. 어려운 부분은 사진과 그림으로 설명을 보충해 줍니다.

'세계 속의 금융'에서는 환율을 이용한 달러 거래를 설명하며 시작합니다. 환율이 변동될 때마다 수입업체, 수출업체는 희비가 엇갈리지요. 그런데 기축통화 국가는 이런 문제가 없습니다. 미국은 기축통화국으로 달러를 찍어내면서 경제를 이끌어갑니다. 유로도 기축통화로 떠올랐고, 중국도 기축통화국이 되려고 노력하고 있다는 것도 알려줍니다.

책의 마지막에는 금융 관련 직업을 소개하고 어떤 일을 하는지도 알려줍니다. 아이들이 금융에 대해 알도록 쉽게 설명해 주는 책입니다. 성인이 읽기에도 괜찮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