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학 - 청소 실무 이론
이응준 지음 / 더로드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의 제목이 '청소학'입니다. 청소 계열의 전공서적 느낌의 두꺼운 책입니다. 청소 실무 이론을 담고 있는 책으로 청소를 업으로 하는 사람들에게 특히 유용할 것 같습니다.

청소학 - 청소 실무 이론

더로드

'처음 청소대행업에 입문하는 사람이 꼭 알아야 할 것들'이 정리된 책이네요. 사실 청소가 직업이 아니더라도 우리는 매일 청소를 하고 있습니다. 매일 하는 청소를 어떻게 하면 깨끗하고 편하게 할 수 있는지 궁금해서 읽어봤습니다.




이 책은 청소 실무 이론을 간단하게 알려줍니다. 일반 가정 청소와 사무실 청소에는 장비와 세제도 차이가 나는데요. 청소할 장소를 미리 파악해 재질에 맞는 장비를 갖추는 것이 중요하겠죠. 어떤 장비와 세제가 있는지 살펴보고 넘어갑니다.

그다음에는 일반 가정 청소에 대한 내용이 주를 이루는데요. 가정집 청소는 크게 세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입주 청소, 이사 청소, 거주 청소인데요. 입주 청소는 보통 신축 건물의 첫 청소를 말하고, 이사 청소는 사람이 살던 집을 청소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거주 청소는 사람이 살고 있는 집을 청소하는 것이라 빈 집을 청소하는 것과는 다른 노하우가 필요하지요.

입주 청소는 장기간 공사로 발생한 유해 물질을 제거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청소 순서는 주방, 욕실, 베란다, 방, 거실, 현관 순으로 진행되는데요. 청소 구역별로 청소업체의 노하우가 담긴 방법이 나오니 숙지해두면 좋겠네요. 싱크대는 상부장부터 아래로 청소하고, 방은 벽, 천장, 몰딩 부분의 먼지를 제거하는 것이 우선입니다. 모든 청소는 안쪽에서 바깥쪽으로, 위에서 아래 순으로 진행한다고 합니다. 설명을 듣고 나면 이해가 되는 부분인데 이런 이론을 배우지 않고 시작하면 시간과 노력이 더 많이 들겠지요. 입주 청소를 하면서 하자 부분도 체크해 사진으로 남겨둔다니 고객의 입장에서는 편리하네요.

이사 청소는 이전 거주자의 거주로 인해 쌓인 묵은 때, 곰팡이 등으로 오염된 공간을 청소하는 것으로 빈 집을 청소합니다. 거주 청소는 사람이 살고 있는 집을 청소하는 것으로 일반 가정집 청소를 의미합니다. 어떤 청소든 간에 큰 틀은 같고 세부 사항이 조금씩 다릅니다.

이런 청소 이론과 실무를 알게 되면 청소에 드는 시간과 노력도 줄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매일 하는 청소를 어떻게 효율적으로 할 수 있을지에 대한 고민도 함께 하게 되네요. 청소를 직업으로 삼지 않더라도 이 책을 읽어보면 청소 도구의 관리 방법도 배우고, 청소 후 물기를 제거하는 방법이나 조명 기구 청소 방법 등 평소에 궁금했던 부분들을 알 수 있어 도움이 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