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 나의 춤을 춰
다비드 칼리 지음, 클로틸드 들라크루아 그림, 이세진 옮김 / 모래알(키다리)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가 보는 나'와 '남이 보는 나'는 분명 다를 수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보는 사람에 따라 관점은 달라지지요. 그렇다면 굳이 남의 시선을 의식하지 않고 살아도 될 것 같은데 그건 쉽지 않은 문제입니다. 그 사실을 잘 알고 있는 성인도 하기 힘든 일인데 아이들은 더 그렇겠지요. 이 책에 나온 오데트는 그 점을 어떻게 생각하며 살아갈까요.

난 나의 춤을 춰

모래알

표지에 거울 앞에서 꿀벌 옷을 입고 신나게 춤추는 오데트의 모습이 보입니다. 정말 기분이 좋아 보이네요. 꿀벌 색깔에 맞춰 표지와 제목도 색을 맞췄습니다.




일곱 살 오데트는 보는 사람에 따라 전혀 다르게 보입니다. 부모님에게는 허약한 딸이지만 친구들은 뚱뚱한 애라고 생각합니다. 담임 선생님에게는 순한 학생, 체육 선생님에게는 둔한 학생, 피아노 선생님에게는 너무 힘든 학생이지요.

오데트는 사탕, 초콜릿, 과장 등을 좋아하고 레오 다비드 작가를 좋아합니다. 그리고 혼자 방에서 꿀벌 옷을 입고 음악을 크게 틀고 거울 앞에서 춤을 추는 것을 좋아하지요. 사실 오데트는 날씬하고 예쁘면 인기가 많아질 거라 생각합니다. 그래서 살을 빼려고 노력하지만 오데트를 '허약한 딸'로 보는 엄마의 음식 공세에 무너지지요. 엄마와 오데트가 함께 초콜릿 차를 마시는 모습이 너무 행복해 보여서 웃음이 납니다.

어느 날, 오데트가 가장 좋아하는 레오 다비드 작가가 학교에 강연을 하러 오게 됩니다. 오데트는 그녀의 등장에 놀라게 되는데요. 우선 작가의 성별을 잘못 알고 있었고 몸이 엄청 크다는 것도 몰랐기 때문이지요. 문답 시간을 통해 깊은 감명을 받은 오데트는 재미있는 책을 쓰는 작가가 되기로 결심합니다. 그리고 집으로 돌아와서 좋아하는 음식을 마음껏 먹고 좋아하는 춤을 신나게 춥니다. '자신만의 춤'을 추는 오데트가 사랑스럽네요.

'난 나의 춤을 춰'라는 제목과 참 잘 어울리는 내용입니다. 자존감을 갖기 위해서는 자신의 장점과 단점을 그대로 인정하고 받아들이는 과정이 필수죠. 오데트처럼 다른 사람이 어떻게 보든 개의치 않고 자신만의 가치관을 가지고 당당하게 살아가면 좋겠습니다. 오데트가 가장 좋아하는 레오 다비드 작가와 실제 이 책의 작가인 다비드 칼리 작가의 이름이 비슷한 것도 숨은 재미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