퀴즈! 과학상식 : 세계 불가사의 수학 퀴즈! 과학상식 84
권찬호 지음, 차현진 그림, 박한나 감수 / 글송이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퀴즈! 과학상식' 시리즈는 언제봐도 재미있고 알차네요. 아이들이 좋아해서 계속 구입하는데 제가 읽어도 재미있더라고요. 이번에는 '세계 불가사의 수학'에 대해 알아봅니다. 불가사의한 것들만 파헤치는 건 아니고 아이들이 알아야 할 수학 상식도 함께 알려줘서 도움이 됩니다.



표지에 보니 '피라미드는 어떤 입체 도형일까?'라는 문제가 나오네요. 책을 읽어보니 입체 도형에 대해 간결하고 쉽게 잘 설명해 줘서 아이들이 이 책을 읽고 나면 입체 도형에 대해 자신 있게 설명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첫 번째 에피소드는 피라미드에 관한 것인데요. 먼저 각뿔은 밑면이 다각형이고 옆면이 삼각형인 입체도형이라고 그림으로 설명해 줍니다. 밑면의 모양에 따라 삼각뿔, 사각뿔, 오각뿔 등으로 나눌 수 있다고 하니 이해하기 쉽네요. 피라미드의 비밀과 신비를 알려주면서 각뿔에 대해 확실하게 짚고 넘어가니 학습만화로 합격입니다.

버뮤다 삼각 지대의 미스터리를 소개하면서 규칙을 찾아 퍼즐을 푸는 문제를 제시하기도 하고, 4차원 세계로 공간 이동을 한다는 설정을 보여주면서 0차원은 점, 1차원은 선, 2차원은 면, 3차원은 부피가 생긴다는 것도 알려줍니다. 4차원은 시각적으로는 표현할 수 없고 3차원의 공간에 과거와 미래 등의 시간이 합쳐진 세계라고 하니 미래에는 4차원이 얼마나 가까이 다가올지 궁금하네요.

달걀귀신은 한쪽이 뾰족한 타원이기 때문에 멀리 굴러갈 수 없고 기울어진 운동축 방향으로 원을 그리면서 돌게 되어있다는 설명을 그림과 함께 보여주니 재미있습니다. 집 안에서 물건이 날아다니는 등의 폴터가이스트 현상을 소개하면서 유령 잡는 상자를 열기 위해 퀴즈를 풀어야 한다는 설정 또한 아이들의 눈높이에 딱 맞죠. 여기 나오는 퍼즐은 연산 규칙을 적용해야 풀 수 있습니다. 이 책에는 퍼즐이 많이 소개되네요. 쉽게 풀 수 없지만 다양하게 생각하면 풀 수 있는 그런 퍼즐들이 나와요. 아이들용 멘사 퍼즐이라고 생각하면 이해가 되는데요. 세계 불가사의한 일들을 소개하면서 퍼즐을 풀어 사건을 해결하는 에피소드가 많아 흥미진진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