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브 커머스 24시
노정아 지음 / 슬로디미디어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라이브 방송, 라방은 지금까지 몇 번 봤는데요. 패션이나 화장품 쪽 라방을 보니 MC들의 현란한 입담이 필요한 것 같더라고요. 홈쇼핑을 보는 것 같았어요. 교육 콘텐츠 라방은 교육 전문가나 출판사 직원 등이 나와 교재를 차근차근 설명해 주고 질문에 답해주는 것도 봤는데요. 여기에 구매 버튼이 달리면 라이브로 판매를 할 수 있지요. TV 홈쇼핑처럼 실시간 방송을 하면서 판매까지 한다니 라이브 커머스는 전문 방송인이 한다고 생각했지요. 그런데 저자는 누구나 할 수 있다고 용기를 줍니다. 말을 잘하지 못해도 할 수 있다니 신기하네요. 어떻게 라이브 커머스를 성공적으로 할 수 있을까요.

코로나19로 인해 온라인 판매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이런 추세를 볼 때 라이브 커머스도 좋은 판매 방법이 될 수 있지요. TV 홈쇼핑과 비슷하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관심 있는 판매 소식은 스마트폰으로 미리 알림을 설정해두고 링크를 통해 들어가면 됩니다. 스마트폰으로 언제 어디서든 볼 수 있고 구매 버튼만 누르면 바로 배송이 되니 소비자에게도 편한 선택이지요.




이 책에서는 저자가 직접 라이브 커머스로 돈을 번 이야기가 나옵니다. 처음에는 비싼 장비를 살 필요도 없고 자신의 주방이나 방에서 시작하면 된다고 합니다. 스마트폰 화면은 세로 모드로 설정해 삼각대로 고정하고 미리 리허설이나 테스트 화면으로 구도를 잡으면 됩니다. 라이브 커머스 하기 좋은 플랫폼으로는 네이버 쇼핑 라이브, 그립, 카카오 쇼핑 라이브, 티몬 셀렉트 등이 있는데요. 각 플랫폼마다 장단점을 소개하며 수수료도 알려주니 라이브 방송을 처음 시작하는 판매자들에게 좋은 팁이 됩니다.

라이브 커머스를 시작하려면 기획을 잘 해야겠죠. 콘텐츠도 정하고 진행을 어떻게 할 것인지도 결정해야 합니다. 판매자가 직접 방송을 해도 되지만 자신이 없을 경우에는 전문 방송인에게 수수료를 주고 진행해도 되는데요. 수수료가 제법 많이 나오니 잘 생각해 보고 결정해야 합니다. 이 책에 초보자를 위한 라이브 커머스 진행 방법이 나와있으니 천천히 따라 해보고 그래도 안 되면 전문 진행자를 섭외해도 되겠습니다. 처음에 혼자서 라이브 방송을 몇 번 하다 보면 나름대로의 노하우가 생기는데요. 라이브 방송에 더 집중하고 싶으면 촬영기사, 채팅 전담 직원 등과 함께 해도 좋겠습니다. 책에는 조명이나 소품에 신경 쓰는 방법, 방송 중 이벤트나 할인을 적절히 배치해 1시간 정도의 분량을 채우는 방법, 진행자의 이미지와 표정 만들기 등 실질적인 노하우가 가득 담겨 있습니다. 이런 경험이 쌓이고 구매자와의 실시간 소통을 통해 판매 상품의 장점을 극대화하면 판매 실적으로 이어지겠죠. 이제 판매는 오프라인만 고집할 것이 아니라 온라인 판매를 하면서 이런 라이브 커머스도 병행해야 하는 시대가 온 것 같습니다. 읽으면서 라이브 커머스가 어떤 것인지에 대해 이해할 수 있는 책이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