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 배우는 1등 연산 100칸 계산법 곱셈 편 - 7~10세 예비초등 수학 3
가게야마 히데오 지음, 고경옥 옮김 / 글송이 / 202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들이 처음 연산을 배울 때 덧셈, 뺄셈까지는 그럭저럭 푸는데 곱셈에서 어려움을 느끼곤 하더라고요. 아무래도 구구단을 외울 수 있느냐의 차이도 큰데요. 구구단을 무작정 외우기 전에 곱셈의 원리를 알고 이해하면 보다 쉽게 풀 수 있어요. 이 문제집은 그런 점에서 곱셈을 처음 접하는 아이들에게 참 좋네요.

가게야마 학습법은 일본에서 인기 있는 학습법이라고 하는데요. 56일차 완성이라 한 페이지씩 2달 정도만 공부하면 한 권을 무난하게 끝낼 수 있습니다. 한 달 안에 끝내려면 하루에 한 장만 풀면 되니 한 달을 목표로 시작해보겠습니다.



100칸 계산법은 세로줄과 가로줄에 10칸씩이 더해진 계산 방법입니다. 효율적으로 문제를 풀 수 있고 종이 낭비를 막는다는 점에서도 반갑네요. 곱셈을 처음 시작하는 아이를 위해 처음부터 곱셈 개념을 차근차근 설명해 줍니다. 2단 곱셈 문제를 풀기 위해 더하기와 곱셈의 상관관계를 알아보는데요. 분홍 토끼 귀가 몇 개인지 세어 보라는 미션으로 아이들의 흥미를 사로잡습니다. 한 쪽에는 덧셈, 한 쪽에는 곱셈을 보여주면서 연관성을 스스로 깨닫게 해주는 좋은 방법이네요. 그리고 바로 10칸 곱셈을 풀게 되는데요. 10칸 곱셈이라 뭔가 어려울 줄 알았는데 곱셈을 10번 해 볼 수 있도록 칸을 10칸 만든 정도라 아이들이 어려워하지 않고 잘 풉니다. 사실 곱셈 10문제를 풀려면 가로식이든 세로식이든간에 한 페이지의 절반 정도가 필요한데 이렇게 10칸 곱셈표로 제시하니 공간 낭비 없이 많은 문제를 풀 수 있는 점이 참 좋네요. 이런 식으로 20칸 곱셈, 30칸 곱셈, 50칸 곱셈, 100칸 곱셈 순으로 문제를 점점 늘려갑니다.

곱셈을 배우려면 덧셈 정도는 잘 알아야겠죠. 덧셈을 잘 하는 단계에서 곱셈을 시작해야 어렵지 않을 것 같습니다. 이 문제집에서는 처음에는 2단을 배우고 그다음에는 5단, 7단, 6단, 8단, 9단, 3단, 4단, 0단, 1단 순으로 배우네요. 특이한 구성인데 이렇게 배우는 이유가 있겠죠. 저도 문제집을 훑어보니 아이들이 쉽게 외우는 2단과 5단으로 시작해 조금 까다로운 7,6,8,9단을 지나 비교적 쉬운 3,4,0,1단으로 가니 재미도 있고 구성도 좋아 보입니다. 아이가 재미있게 잘 푸니 저도 만족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