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는 내 친구 - 최신개정판, 10대를 위한 재미있는 경제 이야기
정광재.박경순 지음 / 유아이북스 / 2021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10대를 위한 경제 이야기'라는 설정에 맞게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게 쓴 경제도서입니다. 기회비용, 세계의 경제, 부동산, 신용 등 아이들에게 설명하기 어려운 부분을 쉽게 잘 풀어주니 반갑네요.



아이들을 위한 책이라 예화로 쉽게 시작합니다. 예를 들어 짜장면과 짬뽕 중 무엇을 선택할지에 대한 이야기로 시작해 기회비용의 의미를 알려줍니다. 기회비용은 사람들의 선택 기준으로 쓰이는데요. 이런 기회비용을 농사를 지을 때 밭에 무엇을 심을지에 대한 고민, 대출을 받아 집을 사는 이유 등을 자연스럽게 알려줍니다.

신용에 대한 설명을 할 때는 개인의 신용, 국가의 신용 등을 알려주는데요. 개인이 은행에서 돈을 빌릴 때 신용도에 따라 각자 다른 이자를 내기 때문에 평소에 신용 관리를 잘하는 것이 중요하지요. 이는 국가도 마찬가지인데요. 국가가 해외에서 돈을 빌릴 때 국채를 발행하는데 이 때 국가신용등급에 따라 이자율이 다르기 때문에 높은 수준의 국가신용등급을 받기 위해 노력해야합니다. 책에서는 1997년 IMF 외환위기가 닥쳤을 때 국제통화기금으로부터 돈을 빌려 위기를 넘긴 적이 있다는 사실도 알려주네요. 지금 10대는 겪어보지 못한 일이기 때문에 까마득한 옛날에 있었던 이야기 정도로 생각하겠지만 역사를 교훈 삼아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도록 노력해야겠지요.

부동산, 주식, 채권, 보험, 희소성 등 경제에 관한 내용을 쉽게 알려주니 좋네요. 더불어 기부의 긍정적인 효과나 체계적인 시간 관리, 긍정적인 마음 등 아이들에게 도움이 되는 내용들이 많습니다. 따로 또 같이, 경제 상식, 부모님과 함께 생각해보세요 등의 코너를 통해 생각할거리나 토론의 기회도 제공합니다. 아이들이 직접 읽어도 좋고, 부모가 읽고 아이에게 설명해주기도 좋은 책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