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나 탐구 : 날리기 과학 누구나 탐구 시리즈 1
이승택 외 지음 / 이화북스 / 202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많은 사람들이 과학이 어렵다는 생각을 하는데요. 어릴 때 과학 실험을 하거나 일상생활에서 과학을 탐구하기보다는, 과학 교과서로 과학을 배우고 이해가 되지도 않은 상태에서 시험을 친 기억이 있어서 그런 게 아닐까요. 요즘 아이들 과학 교과서는재미도 있고 실험도 많아진 것 같아서 다행이라고 생각합니다.

누구나 탐구 - 날리기 과학

이화북스

서점에 가 보니 아이들이 과학 실험을 할 수 있는 책도 많더라고요. 아무래도 직접 실험을 해 보면 과학 원리가 기억에 오래 남겠죠. 이 책은 과학 선생님들이 만들었다고 해요. 20가지의 실험과 과학 원리를 알려주는 재미있는 책이네요.




멀리 나는 비행기, 부메랑, 휴지심 발사기, 고무줄 나비, 풍선 빨대 로켓, 도깨비불 등 실험 제목만 봐도 흥미진진하네요. 녹차 티백을 이용해 도깨비불을 만들고 아이스크림 막대를 이용해 폭탄을 만듭니다. 종이컵과 고무줄을 이용해 종이컵이 날아가도록 만들기도 하고 드라이기와 공으로 공중 부양을 보여주기도 하네요. 책을 천천히 읽어보니 거의 집에 있는 재료로 할 수 있는 실험들이라 더 좋네요. 빨대, 종이, 종이컵, 고무줄, 신문지 등 집에서 흔하게 볼 수 있는 재료들로 신나는 실험을 하게 됩니다.

책에는 실험 과정을 한두 장 정도로 사진과 함께 보여줍니다. 그다음에 실험 원리를 설명하는데요. 과학 원리를 알려주고 생활 속 숨은 과학도 알려줘서 재미있네요. 이 실험이 어떻게 가능한지 심도 있게 배울 수 있는 책입니다. 아이가 책을 넘겨보다가 비행기를 만들었어요. 오래 나는 비행기를 만들겠다고 열심히 접어서 날리니 실제로 오래 날더라고요. 어떻게 가능한지는 다음 페이지에서 과학 원리를 상세하게 알려주니 궁금증이 풀립니다. 비행기에 작용하는 힘을 알고 무게 중심, 날개 크기, 날개의 모양 등을 고려해서 만들어야 하는군요. 이런 원리를 적용하면 종이로 만들어도 만드는 방법에 따라 멀리 날기도 하고 오래 날기도 합니다. 오래 나는 비행기를 날릴 때는 날개 면이 수평면과 0~10도의 각도가 되도록 날려야 안정적이라는 꿀팁도 제공하네요. 이 책에 과학 실험이 20개 나오니 겨울 방학 동안 다 해볼 수 있겠어요. 아이들의 겨울 방학을 알차게 보낼 수 있을 것 같아 기대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