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3학년 어휘 문제집으로 선택한 '어휘 바로 알기' 계속 풀고 있어요. 초등 교과서 발행사 미래엔에서 만들어서 더 신뢰가 갑니다. 국어뿐 아니라 모든 과목을 공부할 때 어휘를 제대로 모르면 이해가 잘 안되겠죠. 그래서 교과 공부를 할 때 꼭 알아야 할 어휘를 따로 공부하는 것이 좋은데요. 아이가 계속 공부하면서 느낀 점을 써 볼게요.
'어휘 익힘'에서는 다양한 어휘 문제가 나와요. 움직임을 나타내는 말, 꾸며 주는 말, 높임 표현, 헷갈리기 쉬운 말, 비슷한 말, 반대되는 말, 동음이의어 등 어휘로 낼 수 있는 다양한 문제들이 나옵니다. 국어 교과서에 나오는 어휘들을 관련 있는 것끼리 묶어서 만든 문제라고 하니 꼭 알아둬야겠죠.
어휘가 문장 속에서 어떻게 쓰이는지 알아보고 직접 써 봅니다. 보기가 나와있으니 차분하게 생각해 보면 알 수 있어요. 저도 문제를 훑어보니 쉬운 것 같으면서도 아이가 헷갈리는 어휘도 있더라고요. 어휘의 뜻을 정확하게 모르면, 지문을 읽어도 다르게 해석하거나 문제를 풀 때 실수할 수도 있으니 처음부터 제대로 배우는 것이 중요하겠죠.
'어휘 활용'에서는 빈칸에 어휘를 넣어 문장을 완성하고, 배운 내용이 포함된 문장을 따라 쓰는 연습을 해 봅니다. 이렇게 문장을 써 보면서 어휘의 사용과 뜻을 정확하게 배워봅니다. 문장 쓰기는 따라 쓸 문장들이 제법 많지만, 따라 쓰기를 하면서 예쁜 글씨를 써 보는 기회가 되니 만족합니다.
'어휘 평가' 단계에서는 공부한 어휘를 체크해보는데요. 다양한 유형의 문제가 나와서 좋더라고요. 어휘 문제가 학년 수준에 맞게 잘 나와 있네요.
지문 길이나 문제 수도 학년에 맞게 적당하고 객관식, 주관식도 골고루 나와요. 아이도 문제가 재미있다고 매일 정해진 양만큼 풀고 있어요. 아이가 재미있게 잘 푸니 저도 만족합니다.
책 중간중간 정답 확인 QR코드가 나와요. 따로 정답지를 찾지 않아도 휴대폰으로 찍어서 바로 확인이 가능하니 편하더라고요. '어휘 바로 알기'로 교과서 어휘를 공부하고 3학년 1학기를 대비하고 있어요. 학년별로 나와있어서 단계를 알기도 쉽고 미리 예습하기도 편하네요. 아이의 어휘 활용 능력을 기르는 데 도움이 되는 문제집입니다. 주위에도 추천해야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