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세 시대를 신박하게 살아가는 36가지 방법 - 100세 쇼크 그 두번째 이야기
NH투자증권 100세시대연구소 지음 / 굿인포메이션 / 202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제 100세 시대라는 말이 너무나 당연하게 생각됩니다. 노년 인구가 늘면서 사회적으로도 많은 변화가 생겼죠. 우리도 언젠가는 그 대열에 합류하게 될 텐데 행복한 노년을 보내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지금부터 진지하게 고민해 봐야 할 것 같습니다.

100세 시대를 신박하게 살아가는 36가지 방법

굿인포메이션

이 책에는 100세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 사회의 모습과 노후 준비 전력이 나와 있습니다. 잘 읽어봐야겠네요.

 

 

노후준비를 위한 단계는 연령별로 다릅니다. 은퇴 후 소득으로 연금은 기본으로 갖춰야 합니다. 그 외에 금융 소득, 부동산 소득이 있으면 더 좋고 자산의 규모에 따라 근로 소득도 생각해봐야 합니다.

50대는 안정적인 투자를 해야 하는데요. 국민연금, 연금저축 등을 확인해보고 연금을 받을 수 있는 방법으로 주택연금, 농지연금 등도 고려해보면 좋습니다. 인컴형 자산으로 현금 흐름을 만드는 것도 좋은데요. 채권과 고배당주, 리츠 등으로 은행 이자보다 높은 수익을 찾는 것을 권합니다. 은퇴 후를 대비해 부채는 줄여야 하겠지요.

40대는 4P를 기억해야 하는데요. 1P는 Pension 연금입니다. 국민연금, 사적연금 등을 만들어 중도 해지 없이 꾸준히 가져가는 것이 좋습니다. 연금계좌는 분산하지 말고 하나로 관리하는 것이 수익률 측면에도 좋다고 합니다. 2P는 Place 주택입니다. 저자는 주택은 투자 목적보다는 살기 좋은 곳에 하나 마련하라고 권하네요. 3P는 Private Education 사교육입니다. 자녀의 1인당 사교육비는 수입의 10%를 넘지 않는 선에서 지출하는 것이 좋습니다. 우리나라는 자녀의 사교육비뿐 아니라 결혼까지 책임지는 분위기지만 정작 자녀의 부양을 받기는 어려운 실정이므로 사교육비에 너무 큰 비중을 두지 않도록 잘 조절해야 합니다. 4P는 Property 자산증식입니다. 주식이나 다양한 투자로 자산을 늘리는 것이 필요합니다.

30대에는 절약을 통해 많은 저축을 하고, 과감한 투자로 돈을 불리는 전략이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부지런히 공부하고 노력해야겠죠.

요즘 급부상하고 있는 파이어족도 이와 다르지 않습니다. 파이어족은 조기 은퇴자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젊은 나이에 경제적 자유를 가진 사람들을 뜻한다고 하네요. 파이어족이 되기 위해서는 앞서 말한 전략들을 적절히 활용해야겠지요. 100세에 웃는 사람이 되려면 지금부터 자산을 점검하고 앞으로의 계획을 세워봐야겠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