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홀로 가는 부동산 투자 여행 : 베트남 편 - 베트남 부동산 투자 성공 가이드북
김영배 지음 / 한국경제신문i / 2019년 7월
평점 :
절판


요즘 TV에 베트남에 살고 있는 연예인들도 나오는데, 베트남은 물가가 싸기 때문에 한국에서 번 돈을 아끼면 충분히 생활이 가능하다는 이야기를 합니다. 주위에도 베트남에 이민 가서 부동산 투자로 노후를 보내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으면 솔깃합니다. 따뜻한 나라에서 노후를 보내는 은퇴 이민자 대열에 합류하고 싶은 생각도 듭니다.

국내 부동산 투자도 잘 모르고 망설여지는데 해외 부동산 투자라니 엄두가 나지 않네요. 주위에 누가 했더라 하는 카더라통신만 듣고 선뜻 투자하기란 쉽지 않지요.

 
 

베트남은 사회주의 국가로 포스트 차이나로 각광받고 있지요. 중국이 해왔던 것처럼 경제발전과 부동산 폭등 신화를 쓸 수 있을까요. 이미 하노이, 호찌민의 부동산은 많이 올랐는데 더 이상 오를까요. 부동산을 구입한 사람들이 임대수익으로 먹고 수 있다는데 임대가 잘 될까요. 이런 기본적인 궁금증을 갖고 있던 터라 더욱 관심 있게 읽어봤습니다.

이 책에서는 베트남 부동산 투자의 방법을 상세하게 알려줍니다. 투자용 패키지여행상품을 이용하지 않아도 개인적으로 부동산 중개업자에게 연락해 약속을 잡고 여행 일정을 짜면 된다고 합니다. 공항에서 가는 방법부터 여행 숙소는 에어비앤비를 통해 최고급 아파트를 잡고 그랩 택시를 이용해 이동하라는 등 상세한 팁을 알려주네요. 이 대목에서 궁금한 점이 있는데요. 최고급 아파트 숙박료가 5만 원~7만 원이면 된다고 합니다. 이런 아파트를 구입해서 임대수익을 내야 하는데 에어비앤비로 받는 숙박료가 너무 저렴하네요. 저자는 임대가 잘 안되는 현실을 알려줍니다. 아파트가 너무 많이 지어지고 있고, 100만 원이 넘는 임대료를 감당할 수 있는 외국인들은 한정되어 있기에 에어비앤비 숙박으로 돌리는 현실을 잘 보여줍니다. 그렇다면 지금 이 시점에서 투자해도 되는 걸까요.

사회주의 국가다 보니 외국인에게 부동산이 개방된 지 몇 년 되지 않았는데요. 소유권을 증명하는 핑크북도 발급받은 사람이 없다고 합니다. 사실 외국인이 부동산을 구입하게 되면 소유권이 아닌 50년 장기 임대권(1회 50년 연장 가능)을 주는 것인데 100년이 지나면 국가에 귀속됩니다. 이 이상한 제도가 앞으로 변경될지는 모르겠지만 지금 상태로는 당황스럽네요. 핑크북이 없어도 계약서로 소유권을 증명하고 사고파는 것이 가능하다고는 하지만 시행사별로 전매가 가능한 시점이 다르기 때문에 이 부분을 명확하게 짚고 계약해야 합니다. 아파트 공급이 과잉 상태라면 앞으로 얼마나 오를지 짐작하기 힘들겠죠. 매매차익을 노리고 구입하는 건데 베트남의 미래가 어떻게 될지는 아무도 모르는 일입니다.

중국은 지난 10년 동안 부동산 가격이 폭등했다고 하지요. 그래서 중국에 살면서 재미를 본 한인 교포, 부동산을 사지 못해 배 아픈 교포들이 베트남에 적극 투자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거기에 한국에서 투자 여행을 가는 사람들까지 있어, 지금 베트남 한인 중개사들이 쏟아지는 문의를 감당하지 못할 정도로 한국인들이 몰려들고 있다고 합니다.

은퇴 후 베트남에 이민을 가게 되면, 베트남은 물가가 저렴해 임대수익으로 생활할 수 있을 줄 알았는데 비슷한 생각을 하는 사람들이 많아 공급 과잉 상태입니다. 없는 돈 셈 치고 10년쯤 묻어두면 아파트가 많이 올라서 매매차익을 거둘 수 있을까요. 저자는 베트남의 고온다습한 기후와 자재 등 여러 요인 때문에 10년이 지난 아파트는 상태가 좋지 않기 때문에 5년~7년 사이에 매도하길 권합니다. 그렇다면 그 시점에 부동산을 적절히 매매할 수는 있을까요. 부동산 세금도 생각한다면 현재 임대수익률이 5%도 되지 않는데 차후 매매차익만을 기대하고 투자하기에는 다른 정보가 없어 망설여집니다.

혹시 어린 자녀가 있다면 국제 학교에 보내는 비용도 만만찮다고 나오네요. 베트남 물가에 비해 너무 비싸서 깜짝 놀랐습니다. 직장 때문에 가는 경우가 아니라 이민을 생각한다면 학비를 생각하고 계획을 세워야겠네요.

투자는 과감하게 하라고 하지만 큰돈이 묶여버리는 부동산 투자는 조심할 필요가 있습니다. 우리나라와 문화, 법이 다른 베트남 부동산 투자라면 이런 책을 읽고 주의할 점을 미리 꼭 알아봐야겠지요. 이 책은 베트남 부동산 투자의 명암을 잘 보여줍니다. 장밋빛 미래만을 보여주며 투자를 권하는 책이 아니라 더욱 믿음이 갑니다. 베트남 투자를 생각하고 있는 사람들이 꼭 읽어보면 좋을 내용들이 많네요. 베트남 투자의 현실과 주의해야 할 점들을 조목조목 짚어줘서 도움이 되는 책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