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가 미래를 알려준다고?! AI 냥냥이의 미래과학 교과서
와쿠이 요시유키 지음, 김정환 옮김 / 아름다운사람들 / 2019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빅데이터에 대해서는 다들 들어본 적이 있을 겁니다. 빅데이터로 수집한 정보를 다양한 곳에 활용하는 것도 알고 있지요. 그런데 초등학생 자녀가 이런 부분을 궁금해해서 막상 알려주려면 생각보다 어렵습니다. 쉽게 잘 설명하는 방법을 모르기 때문이지요. 그래서 아이에게 이 책을 읽게 하면 좋고, 부모가 읽어보고 책에 나오는 대로 쉽게 설명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AI 냥냥이의 미래 과학 교과서 세트' 중 한 권이네요. 빅데이터에 대한 내용을 쉽게 잘 설명해주는 초등과학 책입니다. AI 냥냥이와 쥐돌이 캐릭터가 귀엽습니다. 다소 딱딱한 내용이지만 캐릭터들의 설명을 따라가면 재미있게 읽을 수 있어요. 도표, 수식 등이 함께 나와있어 아이들이 이해하기 쉽네요.

 

 

 

 

 

저자는 빅데이터를 이해하기 위해 동전과 주사위를 예로 듭니다. 우리가 학창시절에 배웠던 통계나 확률을 이용한 분석을 알려주는데요. 빅데이터 분석에 필수 요건이기 때문에 잘 배워두면 좋습니다. 통계와 확률을 잘 이해해야 뉴스나 광고를 객관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초등학생이 읽기에 어려운 부분이 있다면 그 부분은 넘어갔다가 중학생 때 다시 읽어보길 권하네요.

 

대량의 데이터를 통해 자료 속 진실을 추측하는 것이 통계학의 중요한 주제인데 이는 인공지능 AI를 활용해 분석하면 좋습니다. 예전에는 사람이 일일이 계산해서 했겠지만 요즘은 컴퓨터를 이용해 순식간에 분석할 수 있지요. 통계학은 이런 인공지능의 발전에도 기여하고 있다고 하니 서로 윈윈이네요.

 

빅데이터는 인터넷상의 방대한 정보를 말합니다. 이를 통해 사람들의 행동과 생각을 분석해 상품 개발이나 판매에 이용하기도 하고 선거 자료에도 활용하지요. 그런데 이 과정에서 개인의 사생활 침해가 우려되기도 합니다. 얼마 전, 페이스북 이용자들의 정보 유출 때문에 큰 파장이 일기도 했었죠. 이 부분도 빅데이터의 발전과 더불어 항상 관리해야 하는 부분입니다. 또한 가짜 통계에 현혹되지 않도록 통계학을 제대로 알아야 하겠지요.

 

앞으로 빅데이터 관련 산업이 점점 커질 거라는 뉴스를 자주 접하는데 관련 직업군도 늘어나겠지요. 빅데이터에 관심이 있는 아이들은 관련 직업에 대해서도 알아보면 좋겠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