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르면 호구 되는 경제상식 - 내 주머니를 지키고, 삶의 등급을 높이는 최소한의 경제상식 떠먹여드림 모르면 호구 되는 상식 시리즈
이현우 지음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19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모르면 호구 되는 경제상식'이라는 제목 아래에 '내 주머니를 지키고, 삶의 등급을 높이는 최소한의 경제 상식 떠먹여드림'이라는 문구에 웃음이 나옵니다. 경제 상식을 떠먹여준다는데 읽지 않을 이유가 없지요. 학생부터 성인까지 읽으면 도움이 되는 경제 상식이 가득한 책입니다.

 

 

 

 

이 책에는 금융, 재테크, 거시경제, 기업 활동, 글로벌 경제, 신기술 트렌드 등의 내용을 간단하게 잘 설명해 놓았습니다. 말 그대로 경제 상식을 얻기 위한 책이므로 핵심을 간단하게 짚고 갑니다. 처음부터 끝까지 읽어도 좋고, 관심분야에 집중해서 읽어도 좋습니다.

 

저는 재테크 부분을 더 유심히 읽었는데요. 부동산과 주식 등 재테크 책에 많이 나오는 내용들도 이렇게 간단하게 알려주니 좋네요. 우리가 매달 의무적으로 납부하는 국민연금과 의료보험에 대한 정보는 걱정스러운데요. 국민연금은 2057에 고갈된다고 하고, 의료보험은 더 빨리 고갈된다는 예측이 나왔습니다. 사실 많은 사람들이 국민연금을 믿고 노후준비를 하고, 의료보험이 있어 병원비 걱정을 하지 않는데 이런 부분은 새는 돈을 막는 것은 물론 앞으로의 준비도 철저히 해야겠지요. 부자들의 세테크와 유대인의 보험과 부의 대물림 부분도 흥미롭게 읽었습니다.

 

글로벌 경제 편에서는 미중 무역전쟁과 유럽의 위기 등의 세계 경제 상황을 알기 쉽게 잘 정리했네요. 한국이 통일되면 경제가 성장할지에 대한 내용도 나오는데요. 통일은 경제뿐 아니라 문화, 심리적 통합 관점에서도 신중하게 접근해야겠지요.

 

신기술 트렌드 편에서는 스마트카, 블록체인, 인공지능 등 4차 산업혁명에 관계된 많은 기술들과 일자리에 대한 간략한 설명이 나옵니다. 요즘 관련 책들을 많이 읽어서 아는 내용이 많네요. 알기 쉽게 잘 설명하는 글을 보니 다른 사람에게 이렇게 설명하면 되겠다는 생각도 듭니다. 자녀에게 설명하기에도 좋은 내용이 많네요.

 

한 챕터의 마지막에는 세계 경제의 흐름을 파악하기 위한 역사적 사실도 간단하고 재미있게 잘 풀어놓았습니다. 역사 속 인물들의 재테크, 미국 대공황의 원인과 결과, 커피 한 잔의 경제사 등 상식적으로 알고 있으면 좋을 역사적 사실이 잘 나와있네요.

 

경제 상식이 나오는 책이라 딱딱할 줄 알았는데 저자가 옆에서 설명해주는 것 같은 말투와 쉬운 해석에 저절로 이해가 되네요. 앞에 나온 내용이 뒤에서 또 부연 설명되기도 하고 여기저기 연관되는 내용도 많아서 읽을수록 더 이해가 잘 되는 재미있는 책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