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 없이 111세까지 살아버린다면? - 20세부터 111세까지 흔들리는 당신을 위한 돈에 대한 77가지 해답!
허태호 지음 / 리텍콘텐츠 / 2019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백세시대를 맞아 '건강하고 여유로운 노년'을 위한 고민이 날로 커지고 있습니다. 정말 백 살까지 살게 된다면 어떻게 해야 할지 벌써 걱정이 되는데요. 이 책 제목은 더 놀라게 하는군요. '돈 없이 111세까지 살아버린다면?'이라니요. 111세까지 사는 것도 놀랄 일인데 '돈 없이' 살게 된다면 얼마나 힘들까요. 건강도, 경제력도 보장되지 않는 상태에서 나이만 많이 먹으면 정말 막막할 것 같습니다.

건강은 지금부터라도 관리하는 수밖에 없고, 경제적인 부분도 미리미리 준비해야겠지요.

저자는 10년간 활동한 자산관리사로 이 책에 지금까지 계약 분석과 상담을 통해 접한 공통질문 77가지를 추려 답변한 내용을 담았습니다. 공통된 질문답게 제가 봐도 평소에 궁금했던 질문들이 많네요.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책입니다.

재무 설계는 부자들만 하는 것이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전문가의 도움 없이 혼자서도 충분히 할 수 있습니다. 저자는 스마트폰 어플 등을 활용해 간단한 재무 설계를 할 수 있다며, 기본 원리도 차근차근 알려줘서 저도 재무 설계를 해보고 싶은 생각이 듭니다. 우선 앞으로 돈이 필요한 이벤트를 예측해 필요 기간과 필요자금을 계산합니다. 어플로 물가 상승률과 예상 수익률을 계산해 자금을 마련하는 방법을 계획하는 것이죠.

책은 77가지 질문을 크게 세 가지로 분류합니다. 돈 관리하기, 보험, 미래를 위한 대비 정도로 구분해 관련 질문들에 대한 답을 상세하게 해줍니다.

평범한 사람들이 재무 전문가에게 한 질문들을 읽어보니 재테크를 잘하려면 정보가 중요하다는 사실을 다시 한 번 깨닫게 되는데요. 자산 증가를 위한 투자방법이나 수익률 높은 펀드를 고르는 원칙, 펀드 변경 방법 등 궁금하지만 알려주는 사람이 없어 잘 몰랐던 정보들이 많이 나와있습니다.

보험도 설계사 말만 믿고 가입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저자는 보험 보장분석방법도 알려주고 같은 금액이면 나누어서 길게 납입하는 것이 경제적이라는 것도 알려줍니다. 보험 설계사는 자신에게 수당이 많이 책정되는 보험을 권하지만 재무 설계사는 고객의 자산이 불어나도록 설계해주기 때문에 알려주지 않는 부분들이 있겠지요.

노년에 건물주가 되어 부동산 월세를 받을 수도 있고 각종 연금으로 노후생활을 할 수도 있을 텐데요. 자신의 성향을 파악해 젊을 때부터 준비하는 것이 좋겠지요. 이 책에서는 연금을 관리하고 수익률을 올리는 방법을 중점적으로 알려줍니다. 사실 건물주가 되려면 목돈이 필요하지만 연금을 들어서 매월 꾸준히 납입하는 것은 보다 수월합니다. 어떤 연금을 선택해 잘 관리해야 할지 알려줘서 관심 있게 읽었습니다.

책을 읽고 나니 저도 재무 설계를 해봐야겠다는 생각이 드는데요. 다른 일들 때문에 자산관리까지 신경 쓸 여력이 없으면 재무 설계사의 전문적인 도움을 받으면 되겠고, 스스로 해 볼 자신이 있으면 이런 책을 참고해 자산관리 계획을 세우는 것이 좋겠습니다. 소중한 내 돈을 잘 지키고 불려서 여유로운 노후생활을 하려면 젊을 때부터 대비해야겠지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