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슴을 지키는 식단의 정석 - 유방암, 제대로 알고 제대로 먹자
좋은문화병원 유방암센터 & 영양팀.차민욱 지음 / 북스고 / 2018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가슴을 지키는 식단의 정석'은 유방암 치료과 예방을 위한 책입니다. 표지의 검정 속옷에 있는 핑크리본을 보니 유방암에 관련된 내용이라는 것을 알 수 있네요. 핑크리본은 유방암 관련 행사에서는 항상 볼 수 있는 상징적인 표시인데요. 유방암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예방을 위한 상징이지요.

 

요즘 주위에 암으로 힘들어하는 사람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옆에서 지켜보기에도 암 치료 과정은 참으로 고단해 보입니다. 저도 나이가 들면서 건강에 신경 쓰게 되니 이런 책이 더 눈에 들어오네요. 건강한 가슴을 지키고 암을 예방할 수 있는 좋은 습관을 배우기 위해 잘 읽어봤습니다.

 

 

이 책에서는 유방암의 원인과 증상, 종류와 치료 방법, 유방암을 다스리는 음식 소개 등 유방암에 관한 많은 궁금증을 해결하고 예방과 치료에 도움을 주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유방암은 우리나라 여성의 암 발병률 2위인 암입니다. 갑상선암에 이어 두 번째로 많이 발생하는 암으로 지난 10년 동안 무려 두 배가량 증가했다고 나와 있네요. 평균 40~50대에서 발병한다고 알려져 있지만 15~92세까지 다양한 발생률을 보이고 있으니 누구도 안심할 수 없겠습니다.

의료기술이 발달해서 암 치료 성공률이 높아졌다고는 하나 암에 걸린 사람들은 정신적 충격이 크겠지요. 더구나 여성으로서 유방 절제술을 받아야 한다면 상실감은 이루 말할 수 없을 것입니다.

저자는 유방암에 걸리면 대부분 유방절제술을 받아야 한다고 말합니다. 아직은 항암제 등 수술 외적인 치료 방법으로 유방암을 치료할 수 없기 대문에 암의 원 발병소를 절제해야 한다고 하니 안타깝네요. 수술 외 치료 방법이 있는 줄 알았는데 절제만으로 치료가 된다는 건 처음 알았습니다. 이런 환자의 상실감을 해결하기 위해 유방 재건 수술을 선택할 수 있는데요. 이 책에는 광배근, 복근을 이용한 재건 수술, 보형물이나 조직 확장기 삽입을 이용한 재건술을 상세하게 소개합니다.

유방암에 걸린 사람들은 자신이 암 환자임을 알게 되고 치료 과정을 거치는 과정 동안 많이 힘들겠지요. 이 책에서는 치료 후 마음을 추스르기 위한 생활 습관과 가족들의 역할도 강조하는데요. '마음치유'라는 단계로 가족의 지지와 본인의 긍정적인 마음으로 힘든 과정을 지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이 책에서는 절반 정도의 지면을 할애해 '유방암을 이기는 식탁'을 소개합니다. 유방암 환자에게 좋은 식단과 예방에도 좋은 식단을 상세한 레시피와 함게 알려줍니다. 암 환자가 먹는 음식이라 맛없는 비슷한 음식이 나올 줄 알았는데 종류도 다양하고 보기에도 좋은 요리가 많네요. 조리방법도 그리 어렵지 않아 평소에 한 가지씩 식탁에 올려 건강한 식사를 하면 좋겠습니다. 유방암 예방과 관리를 위한 영양소를 기억하고 좋은 식습관을 가지면 건강을 지키는 데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