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몸 성적표 제대로 알고 대처하기
진성태 지음 / 대경북스 / 2018년 11월
평점 :
품절


'내 몸 성적표 제대로 알고 대처하기'는 건강검진을 하는 목적과 방법을 알기 쉽게 설명해주는 '건강검진 해설서'입니다.

우리나라는 의료보험 제도가 발달한 나라인데요. 다른 나라에 비해 진료비나 수술비가 저렴한 편이고 일정 나이가 되면 나라에서 건강검진을 무료로 보장해줍니다.

나이에 따라 해당되는 검진에 차이가 있는데 그 해 안에 검진을 해야 하기 때문에 12월이 되면 병원에 사람들이 가득합니다. 여유 있게 검진을 하려면 미리 검진을 예약하는 것이 좋겠죠.

직장인들은 회사에서 별도로 검진을 해주고, 직장인이 아니어도 일정 나이 이상은 국가에서 검진을 무료로 할 수 있게 해줍니다. 그러다 보니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언젠가는 건강검진을 하게 되는데요.

건강검진 결과표를 보면 모르는 용어가 가득합니다. 그나마 영유아 검진이나 학생검진은 의사가 부모에게 결과를 설명해주지만, 일반 성인 검진은 결과표가 집에 우편으로 오다 보니 세부사항을 확인하기도 힘들고 특이사항이 없으면 그대로 버리게 되는데요. 그래도 내 몸을 검진한 것인데 무엇을 검사했고 어떤 결과가 나왔는지 알고 싶은 마음은 항상 있습니다.

이 책은 일반인의 눈높이에서 건강검진을 알기 쉽게 해설해주는 책입니다.

MRI 검사를 할 때 문신이 있는지 물어보는데 문신에 사용한 금속 안료와 MRI의 자기장과 전자파가 반응해서 화상을 입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보통 팔에 하는 문신을 떠올리기 쉬운데 영구 메이크업으로 하는 눈썹이나 이마라인 문신도 해당된다고 하니 상식적으로 알아둬야 할 것 같네요.

시력검사를 설명하면서도 안저검사와 안압검사의 차이, 눈의 구조와 기능을 알려줍니다. 라식수술과 라섹수술의 차이도 상세하게 설명하고 노인과 유아의 시력에 대해 알아야 할 상식도 알려주네요.

이 책에서는 건강검진에 대해 알려주고 검진 항목을 크게 영상 검진, 체위검 사, 소변 검사, 혈액 검사, 간기능 검사, 심장기능 검사, 호흡기능 검사, 근육 골격계통 검사, 생식계통 검사, 정신 건강 등으로 나누어 차근차근 설명해줍니다.

마지막에 건강보험에 대한 긍정적, 부정적 시각을 함께 알려주며 건강보험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해볼 수 있게 합니다.

책을 읽어보니 우리 몸에 대해 더 잘 알게 되네요. 그동안 몰랐던 사실도 알게 되고 검사를 하는 목적도 알게 되니 궁금했던 점도 해소가 됩니다. 건강검진을 하기 전에 미리 읽어보면 검사를 왜 하는지에 대한 이해도도 높아지고 결과를 받았을 때도 책에 나온 용어와 대조해가며 결과 분석을 해볼 수 있을 것 같아 기대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