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른 살 이전에 무조건 1억을 모아라 - 재무주치의 닥터 이재무의 완벽 재테크 처방
이상원 지음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18년 12월
평점 :
절판


서른 살 이전에 무조건 1억을 모으라니 책 제목이 마음에 드네요.

제가 20대에 이런 걸 알았으면 얼마나 좋았을까요. 그때는 돈을 버는 대로 쓰기 바빴고 제대로 된 재테크에는 전혀 관심이 없었습니다. 그렇게 모으지는 않고 쓰기만 하다 보니 30대가 되어 후회가 되더라고요.

서른 살 이전에 1억을 모았더라면 서른 살 이후의 삶은 달라질 수밖에 없습니다. 보통 서른 살을 전후해 결혼이라는 인생의 전환점을 맞게 되고, 결혼을 하지 않더라도 독립을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지요. 이때 필요한 것이 목돈입니다. 목돈이 없으면 월세를 살 수밖에 없지만 1억이 있으면 작은 규모의 전세를 선택할 수 있기 때문에 출발점이 다릅니다. 대출을 받아서 더 나은 전세에 들어가거나 집을 사는 경우도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일단 대출을 끼고라도 집을 사면 부동산 가격이 상승했을 때 이익이지요. 대출이자는 월세를 낸다고 생각하고 납부한다면 대출 상환이 끝났을 때 온전한 내 집이 생깁니다. 하지만 처음부터 월세로 시작하면 남는 것은 소액의 보증금 뿐이겠지요.

저자는 20대에 재테크를 시작하기를 권합니다. 꼭 1억을 모으기가 힘들더라도 1억을 목표로 꾸준히 모으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통장 쪼개기, 복리에 관심 가지기, 연금 준비하는 방법, 연말정산 준비하기 등 20대에 할 수 있는 재테크를 소개합니다. 재무 설계사와 상담할 때 조심해야 할 점이나 보험 계약과 해지 시 알아야 할 점 등 20대에 주의해야 할 점들도 알려주네요.

종잣돈이 모였다면 무엇을 해야 할지에 대해서도 생각해봐야 합니다. 다른 사람 말만 믿고 뛰어들기보다는 제대로 알아보고 잘 선택해야 후회가 없겠지요. 소중한 내 돈을 잘 불려 행복한 노후를 맞이하려면 젊을 때부터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20대가 보면 더 좋을 내용이 많은 책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