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말 별게 다 고민입니다 - 동물 선생 고민 상담소
고바야시 유리코 지음, 오바타 사키 그림, 이용택 옮김, 이마이즈미 다다아키 감수 / 21세기북스 / 2018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정말 별게 다 고민입니다'라는 제목을 보고 다들 공감할 것 같네요. 우리는 크고 작은 고민을 하면서 살아갑니다. 지나고 보면 별것 아닌 고민도 왜 지금은 이리 커 보이는지 모르겠습니다. 어디 털어놓기도 힘든 고민이라고 생각하지만 사람은 다들 비슷한 면이 있기에 다른 사람도 같은 고민을 하고 있을지도 모릅니다. 이 책을 읽어보니 더욱 그렇네요.

정말 별게 다 고민입니다

이 책은 우리의 고민들을 동물들이 상담해준다는 재미있는 발상으로 시작된 책입니다. 처음에는 재미로 읽는 책인 줄 알았는데 동물들의 답변이 진지하면서도 일리가 있어 고개를 끄덕이게 됩니다. 답변을 해주는 동물이 그림으로도 나와있어 재미있게 잘 읽었습니다.

 

우리 사회에는 정말 다양한 성격을 가진 사람들이 살고 있습니다. 그건 동물들의 세계에도 마찬가지겠죠. 다양한 특징을 가진 동물들이 저마다 자신의 입장에서 내놓는 답변이라 재미있네요. 고민 상담 내용을 읽다 보면 공감이 되기도 하고 내 생각과는 다른 답변이 나오더라도 '이런 생각도 있구나'하며 읽게 됩니다. 모든 대답에는 정답이 없으며 동물이 아닌 사람이 답을 하더라도 답변 내용은 제각각일 테니까요. 서로 다른 생각이 있음을 알고 존중해주면 우리가 사는 세상은 더욱 다양하고 자유로울 테지요.

일하면서 과자를 먹어서 살이 빠지지 않는다는 여성에게 '대식가'인 큰개미핥기는 먹고 나서 반드시 움직이는 습관을 기르라고 조언합니다. 큰개미핥기는 산책하듯이 여러 개미집에 머무르며 조금씩만 먹습니다. 생태계를 유지하고 개미집을 전멸시키지 않는 방법이지요. 인간도 먹고 나서 조금씩 움직이며 주변 정리를 도와주는 방법으로 다이어트도 하고 평판도 좋아질 수 있다는 팁도 알려줍니다.
물건을 잘 버리지 못해서 고민인 남성에게 '걱정도 팔자' 도토리딱따구리는 굳이 버릴 필요가 없다고 말하네요. 도토리딱따구리는 나무에 수많은 구멍을 뚫고 도토리를 하나씩 보관합니다. 미래를 대비하는 것이지요. 요즘 미니멀리즘이 유행하면서 물건을 정리해야 할 것 같은 부담감이 들지만 도토리딱따구리의 말을 들으니 한결 마음이 편해지네요. 걱정 많은 성격을 일부러 고칠 필요가 없다는 이런 조언이 참 실제적이고 도움이 됩니다.

이런 다양한 고민들을 관련 동물이 재미있게 상담해주니 읽는 재미가 있네요. 상담할 때는 귀여운 그림으로 나오고 책 뒤편에는 실제 동물 사진이 수록되어 있습니다. 동물의 서식지, 특징, 절멸 위기 상태 등도 함께 알려주네요. 생태계 보전을 위해서는 종의 다양성이 중요한데 절멸 위기에 몰린 동물들이 많아 안타깝습니다. 자연적인 절멸은 어쩔 수 없겠지만 인간의 욕심으로 인한 상황은 아니면 좋겠네요.
사람도, 동물도 참 다양하지요. 이 책을 읽으며 정말 다양한 사람들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해봤습니다. 동물들의 진심 어린 상담 내용에 웃기도 하고 공감도 하게 되네요. 짧은 고민 내용과 짧은 답변이 눈에 들어와 책장이 잘 넘어갑니다. 친구에게도 추천해주고 싶은 책이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