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자율의 힘 세트 - 전2권 - 아이들이 스스로 움직이는 교실의 비밀
윤지영 지음 / 아이스크림미디어 / 2021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초등 자율의 힘 서평

-아이들이 스스로 움직이는 교실의 비밀

 

 

이 책은 본책과 별책의 두 권으로 나뉘어 있는 책으로 학생들이 어떻게 자율적으로 하도록 할 수 있을지에 대한 방법을 알려주고 있었던 책이다. 본책에서는 수업과 교실에 대한 이야기를 다루고 있었고, 별책에서는 교과서 정리와 노트정리에 대한 이야기가 담겨 있어서 다양한 내용들을 볼 수 있어서 좋았던 책이다.

코로나 상황이라 원격 수업이 더 많아졌기에 자율성이라는 것이 더 중요하게 보이는 것 같다. 시켜서 하는 것과 스스로 하는 것 중에서 자율성이 중요하다는 것은 알고 있지만 학급을 운영할 때 학생들이 자율성을 가지고 무언가를 하도록 한다는 것이 정말 어려운 일이라고 생각했는데 이 책의 선생님은 그 적절한 방법을 찾아서 실천하신 것 같다.

3가지 방법으로서 자율적인 교실을 만들 수 있다고 했는데 우선 첫 번째는 마음 알기로 일상 속 대화를 하는 것이었고, 두 번째는 루틴 세우기, 세 번째는 기회디자인으로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었다. 처음 이 세 가지의 소개를 보았을 때는 어떻게 해야 할지 궁금했는데 그 내용이 자세하게 소개가 되어 있어서 이해하는데 어렵지는 않았다. 자석이름표, 안건 칠판 등의 좋은 아이디어들도 참고 할 수 있어서 좋았다.

 

 

(71p)

별책은 교과서 정리와 노트 정리에 대한 내용들이 소개가 되어 있었다. 노트 정리에 대해서 다루고 있는 만큼 노트 정리된 것 같은 느낌의 책이었다. 짧지만 팁들이 많아서 유용하게 쓰일 수 있는 책이었다. 특히 노트 정리의 다양한 방법들이 한 번에 정리가 되어 있어서 노트 정리를 어려워하는 사람이라면 좀 더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 같다고 느꼈다.

핵심 부분들이 잘 보이는 책이라서 가독성이 좋다고 느껴졌고 좀 더 빠르고 편하게 읽을 수 있었다.

책의 내용 중 아이들의 개성을 인정해주고 존중해주었을 때 그리고 그에 맞는 기회를 주었을 때 아이들이 스스로 움직이는 아이로 변해간다는 내용이 있었다. 정말 쉬우면서도 어려운 일인 것 같다. 그래서 교사로서 기다리고 인내하는 마음가짐도 중요한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 책을 읽으면서 자율이라는 것이 왜 중요한지 그 중요성에 대해서 고민해보고 생각해볼 수 있는 시간이 되었다. 그리고 자율이 있는 교실을 만들기 위해서 교사가 무엇을 해야 하는지 그 방법을 알 수 있어서 좋았다. 아이들의 입장에서 생각하며, 자율성을 생각하는 윤지영 선생님의 마음이 잘 느껴졌던 책 초등 자율의 힘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