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쁜 조언 - 그럴듯한 헛소리 차단하고 인생 꿀팁 건지는 법
비너스 니콜리노 지음, 솝희 옮김 / 샘터사 / 2019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쁜 조언 서평

-그럴듯한 헛소리 차단하고 인생 꿀팁 건지는 법

 

 

자기계발서에서 의미 있는 조언을 찾을 수도 있지만 그렇지 못한 경우들도 있고, 실제로 적용하기가 어렵게 느껴지는 그런 조언들도 있었던 것 같다. 이 책에서는 어떤 조언을 나쁜 조언이라고 하는지 그래서 어떤 조언이 좋은 조언인지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있었던 점에서 공감이 되었다. 어떤 사람들마다 의미 있는 내용들이 다르기도 하겠지만 그보다 어떻게 조언을 건네는가가 더 중요한 것 같다는 생각을 하도록 했는데 나쁜 조언을 건넸을 경우에는 바뀔 수 있는 게 없다는 사실이 이 책을 읽고 느끼게 되는 감상 중에 가장 큰 내용인 것 같다.

나쁜 조언 중에서 사랑과 관련한 내용들이 많이 나왔는데 사랑과 관련해서 고민이 있다면 더 와 닿을 것 같다. 주로 사랑에 관한 이야기였고, 삶에 대한 이야기도 있었기에 자신이 고민하는 지점이 어디인지 생각해보면 유용할 것 같다. 어떤 조언이 나쁜 조언인지 이 책에서 나온 사례들을 읽어보고 그 외의 어떤 나쁜 조언이 있었는지 고민해보는 시간을 가지면 더 좋을 것 같다고 생각했다.

 

 

(11p)

자연스럽게 당연하다고 생각했던 말들이 어떻게 생각해보면 나쁜 조언일 수도 있었다는 점을 이 책을 읽고 나서 생각하게 되었다. 당연하고 사실인 말이 실제로 도움이 되는 건지는 각각의 상황에 따라 아니면 대체적으로 다 다를 수 있다. 나쁜 조언이 고통을 덜어주지 못한다는 것은 결국 아무런 의미가 없는 말이라는 의미니까 결국 조언이라는 단어가 들어가는 것도 맞지 않는 것이 아닐까 생각도 하게 되었다.

 

 

(24p)

나쁜 조언을 진짜 유용한 좋은 조건으로 바꾼다면 듣는 사람도 말하는 사람에게도 서로 좋은 일이 될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어떤 조언을 건네려고 할 때 내가 하려는 조언이 어떤 종류의 조언인지 먼저 생각해보아야겠다고 생각했다. 내가 건네려는 조언의 내용을 떠올려보고 그 조언이 나쁜 조언에 해당한다고 생각했다면 그 조언이 아니라 착한 조언으로 바꿔서 말하려는 노력을 해야 할 것 같다. 착한 조언들이 많아져서 모두가 어떤 조언을 들었을 때 그 조언을 실제로 적용해서 도움을 받을 수 있다면 더 좋을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