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전거, 인간의 삶을 바꾸다 - 교통 혁신.사회 평등.여성 해방을 선사한 200년간의 자전거 문화사
한스-에르하르트 레싱 지음, 장혜경 옮김 / 아날로그(글담) / 2019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자전거, 인간의 삶을 바꾸다 서평

-교통 혁신, 사회 평등, 여성 해방을 선사한 200년간의 자전거 문화사

 

 

이 책은 자전거 탄생 200주년 기념 출간도서로 자전거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있는 역사, 문화 분야의 책이다. 자전거는 밖에 나가서 조금만 둘러봐도 자주 보이는 것이라서 이렇게 자전거가 큰 영향을 주었다는 점에 대해서 크게 생각해보지 않았었는데 이 책을 읽으면서 자전거에 대해서 생각해볼 수 있었던 것 같다.

내가 자전거를 타는 이유는 일단 타면 재미있어서라는 이유와 조금 멀리가려고 할 때 뭔가 걷기는 귀찮고(?) 이럴 때 자전거를 찾게 되는 것 같다. 많은 사람들이 자전거를 타는 것을 좋아하는 것 같다. 그런데 이런 자전거가 만들어진 역사에 대한 관심은 상대적으로 부족한 것 같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책의 표지를 보았을 때도 잘 몰라서 이게 무슨 자전거인지 실제로 탈수 있는 것인지 궁금해 했었다. 이 책은 그러한 궁금증을 해결할 수 있는 책이었다.

책의 목차를 보면 자전거가 만들어지게 된 과정들을 보여주고, 발명과 관련한 이야기, 경제 변화, 사회에서의 여성 해방에 관한 이야기, 역사의 이야기가 나왔다. 자전거가 의외로 만들어진지 오래되었다는 점이 신기했고, 자동차가 생기는 과정 이런 내용들은 들어본 것 같은데 자전거와 관련한 이야기는 그렇지 않아서 자전거가 자동차보다는 크게 주목받지 못했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자전거가 만들어지게 된 과정은 잘 몰랐는데 이전에는 자전거에 브레이크 부분도 없었다니 놀라웠다. 브레이크가 없었을 때는 정말 무서웠지 않았을까.

 

 

(7p)

 

 

(161p)

자전거 교습소가 있었다니 재미있다. 지금은 볼 수 없지만 자전거를 배우는 사람들이 모여있으면 조금 웃겼을 것 같기도 하다.

이렇게 자전거에 대한 이야기들을 들어볼 수 있는 책은 처음 봤는데 의외로 재미있었고, 흥미로웠다. 이 책은 역사와 사회 변화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 있어서 더 흥미롭게 읽을 수 있었다. 또 길지 않고 핵심적인 내용들만 담겨있어서 유익한 시간을 보낼 수 있었다. 언제나 간단하고 재미있게 탈 수 있는 자전거, 그 자전거가 우리에게 준 영향들이 궁금하다면 읽어보면 좋을 책 자전거, 인간의 삶을 바꾸다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