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지니아 울프 북클럽 - 자기만의 방에서 그녀를 읽는 시간
이택광 지음 / 휴머니스트 / 2019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버지니아 울프 북클럽 서평

-쓰기 위해 살고, 굴복하지 않으려 죽다! 버지니아 울프, 그리고 열네 편의 작품을 만나다

 

 

이 책은 인문, 그리고 에세이 분야의 책이다. 버지니아 울프의 글쓰기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있는 책인데 버지니아 울프에 대해서 다양하게 알아볼 수 있다는 점이 좋았고, 버지니아 울프의 책들을 이 책을 통해서 살펴볼 수 있다는 점이 정말 좋았던 책이었다.

버지니아 울프라는 작가의 이름을 많이 들어보았다. 그래서 그녀의 책을 읽었을 것이라고 생각했는데 딱 떠오르는 작품이 없었다. 그래서 이 책에서 소개해주는 버지니아 울프의 14편의 작품들이 더 흥미롭게 다가왔고, 이 책에서 소개되고 있는 버지니아 울프의 책을 읽어보려는 마음을 먹게 되었다.

책에서 설명하고 있는 작가가 버지니아 울프에 대해서 잘 알고 있기에 책의 내용들이 더 깊게 다가오는 것 같다. 버지니아 울프에 대해서 잘 모르고 있더라도 그가 설명해주는 버지니아 울프는 어떤 느낌인지 알 수 있을 것 같다.

 

 

(21p)

의식에 관한 이야기나 일기에 관한 이야기가 기억에 남았다. 의식의 흐름에 따라 진행되는 그녀의 작품에 관해서 좀 더 이해하게 되었다.

 

 

(52p)

 

 

(151p)

버지니아 울프에 대해서 여러 가지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있는데 이를 그녀의 작품과 연결 지어서 보여주고 있어서 더 인상적이다. 그녀의 글쓰기나 독서에 관한 이야기들을 볼 수 있었다. 이 책을 읽지 않고 버지니아 울프의 책들을 먼저 읽었다면 이해가 잘 되지 않거나 모르고 넘어갔을 수도 있을 내용들을 알 수 있어서 좋았다.

이 책을 읽으면서 그녀를 소설 작가로만 보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관점에서 봐야 한다는 이야기가 공감이 되었다. ‘에 대한 이야기들을 하고 있는 그녀의 작품들이 인상적이었고, 흥미로웠다. 버지니아 울프 북클럽에서 버지니아 울프에 대해서 더 깊게 알아보고 싶어지는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