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잃어버린 지혜, 듣기 ㅣ 아우름 33
서정록 지음 / 샘터사 / 2018년 11월
평점 :
잃어버린 지혜, 듣기 서평
-몸과 마음을 어루만지는 듣기의 비밀
이 책은 교양인문책으로 듣기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 있는 책이다. 듣기라고 하면 우리가 매일 하고 있는 일 중에 하나이기 때문에 당연하게 생각하는 것 같다. 이 책에서는 그 듣기가 중요하다고 이야기한다. 책에서는 듣기의 이미지와 시각의 이미지를 많이 비교하고 있다. 듣기로서 생기는 이미지와 시각으로 보았을 때 생기는 이미지를 보았을 때 더 중요한 것은 듣기라고 이야기한다. 이는 듣기에 대한 내용을 강조하기 위한 내용이었다는 생각이 들었는데 듣기가 훨씬 더 중요하다는 것보다는 각각이 모두 중요하다는 이야기로 풀어나갔으면 더 좋았을 것 같다.
책은 총 2장으로 1장과 2장으로 나뉘어져 있는데, 1장에서는 동식물, 원주민 등의 듣기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있고, 2장에서는 태교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있었다. 1장의 내용은 주로 인용문들이 많이 등장한다. 인용문은 초록색의 글씨로서 표시가 되어있었다.
많은 인용문이 있는 것도 좋았던 것 같고, 그 내용들이 흥미로웠다. 그리고 1장은 여러 가지 분야의 각각의 듣기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있어 다양한 방면에서 듣기의 중요성을 생각해볼 수 있었다. 그리고 2장에서는 1장과는 주제가 달라진다. 태교가 왜 중요한 것인지 어떻게 들리는 것인지 등 듣기에서 태교로 넘어가서 그 중요성에 대해서 이야기한다.
(4p)
(63P)
읽기에 어려운 책은 아니었다. 책이 두껍지 않기 때문에 다른 책들보다 빨리 읽어나갈 수 있다. 듣기의 중요성에 대해서 생각해보지 않았다면 그에 대해서 생각해볼 수 있는 책이다. 보통 우리는 익숙하면 그 중요성을 쉽게 잊는다. 그렇기 때문에 이렇게 한 번씩 상기시켜주는 것도 좋은 것 같다. ‘듣기’에 대해서 생각해볼 수 있었던 책 ‘잃어버린 지혜, 듣기’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