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양 있는 대화를 위한 과학 - 미래 사회에 꼭 필요한 과학 지식
전승준 외 지음 / 자음과모음 / 2018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교양 있는 대화를 위한 과학 서평

-미래 사회에 꼭 필요한 과학 지식

 

 

이 책은 과학 분야의 책으로 제목에서도 알 수 있듯이 어떤 한 분야에 대한 심도 있고, 깊이 있는 지식을 이야기하기 보다는 교양으로서 알고 있어야 할 정도의 과학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있는 책이다. 과학의 중요성은 이미 알고 있겠지만 지금 변해가는 사회에서도 그리고 앞으로 다가올 미래 사회에서도 과학이 중요하다는 점에서 읽어보면 좋을 책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우선 이 책은 과학의 기본 정의에서부터 과학적 사고, 역량, 과학적 방법에 대해서도 알아보아 과학 교육까지 생각해보게 한다. 그리고 원자에서부터 지구까지 우리가 흔히 물화생지라고 부르는 물리, 화학, 생명과학, 지구과학의 기본적인 이야기들이 나왔고, 또 수학의 이야기, 그리고 인공지능, 앞으로 미래사회에 다가올 과학에 관한 이야기까지 정말 다양한 내용들이 있어서 과학이 무엇인지 한권의 책으로서 전체적으로 정리해보는 느낌이 들었던 책이다. 그래서 과학의 내용들을 한 번에 정리해보고 싶은 사람들이 읽어보면 좋을 것 같다고 생각했다. 교양 있는 대화를 위한 과학이라는 제목처럼 꼭 알아야 할 내용들을 배울 수 있는 책이다.

4차 산업혁명이라는 이야기를 너무 많이 들어서인지 이제는 익숙해진 것 같지만 여전히 4차 산업혁명이 실감이 나지는 않는 것 같다. 그렇지만 여전히 정말 세상이 빠르게 바뀌고 있고, 이에 적응하려면 꼭 과학이라는 학문을 배워야 할 필요성이 있어 보인다. 또 이 책을 읽으면서 과학을 꼭 다른 학문으로 분리하는 것이 아니라 다른 학문과의 연결성도 생각해보면 더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17p)

 

 

(31p)

이 책을 접근하는 것은 사람들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을 수 있다는 생각이 든다. 어느 정도 알고 이해하고 있는지, 아니면 모르고 있는지 그렇지만 과학 수업을 듣는다 혹은 배운다는 느낌으로 이 책을 바라보면 더 재미있게 읽을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청소년이든, 성인이든 교양으로서의 과학을 배우거나 정리해보고 싶은 사람들이 읽으면 좋은 책이라는 생각이 든다. 이 시대를 살고 있는 우리들이 가지고 살아야 할 기본적이고, 필수적인 과학의 내용들이 담겨있어 좋았던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