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저씨 고양이는 줄무늬
무레 요코 지음, 스기타 히로미 그림, 김현화 옮김 / 양파(도서출판) / 2018년 11월
평점 :
절판


아저씨 고양이는 줄무늬 서평

-무레 요코의 삶과 함께 해온 동물 이야기

 

 

이 책은 에세이로 카모메식당으로 잘 알려진 무레 요코 작가의 책이다. 이 책은 일상의 이야기라고 보아도 좋을 에세이인데, 그 중에서도 동물과 함께한 일상을 다루고 있다.

이 책에서 주로 이야기를 전달하고 있는 것은 사람이지만 그 이야기의 대상이 되고 있는 것은 동물이다. 제목에서도 나오고 있으면서 가장 먼저 등장하는 길고양이 시마짱. 길고양이 같은 무뚝뚝함을 가지고 있는 아저씨스러우면서도 시크한 이 고양이가 이 책의 실질적인 주인공이 아닐까 생각이 들었다. 실제로 고양이가 말은 하지 않지만 뭔가 말을 하는 것처럼 느껴지는 부분들은 작가가 주황색의 글씨로서 표현하고 있다는 점이 인상깊기도 했다. 듣지는 못하지만 고양이의 마음을 예상해보는 것도 좋은 고양이와의 교감방법이 아닐까 생각이 들었던 부분이다.

그리고 이 책의 신스틸러라고 해야할까, 이 책을 읽고 난 후에 기억에 남는 벌레가 있었다. 바로 모기였는데 여름에도 겨울에도 등장하는 이 모기에 대한 이야기가 공감이 되면서도 재미있게 표현되어 있었다.

 

 

(9p)

안녕들 하쇼?’라는 분위기로 표현을 한 것이 재미있었다. 뭔가 그 느낌이 예상이 된달까. 아저씨 고양이를 바라보는 신선한 관점이다.

 

 

(111p)

고양이를 보면 정말 이런 느낌인 것 같다. 작가의 표현이 딱 맞는 것 같아서 이러한 묘사들이 기억에 남았다.

이 책은 읽기 같은 느낌의 에세이였고, 소설 같은 느낌이 들기도 했던 책이었다. 무뚝뚝한 고양이 시마짱이 길고양이이고 작가가 길고양이를 실제로 잘 보고 이 에세이를 쓴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는데, 그만큼 정말 길고양이의 삶을 잘 표현하고 있었다. 무뚝뚝함을 가지고 있다는 것은 길고양이로서 당연히 가져야 할 특성이 아닐까 생각이 들기도 했다. 정말 우리 주변에서 관찰하는 것처럼 쓰여진 책이기에 다양한 동물들의 이야기가 일상이다라는 생각이 들었던 책이었다. 무레 요코의 동물 에세이가 궁금하다면 이 책을 읽어보면 좋을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