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이렇게 살기 힘들까 - 삶이 괴롭기만 한 당신에게 건네는 위로
미나미 지키사이 지음, 김영식 옮김 / 샘터사 / 2018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왜 이렇게 살기 힘들까 서평

-삶이 괴롭기만 한 당신에게 건네는 위로

 

 

이 책은 에세이 책으로 제목에서처럼 왜 이렇게 살기 힘든지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있는 책이다. 이 책의 작가인 미나미 지키사이는 승려로 이 책의 이야기 내에서 불교적인 이야기가 많았던 책이었다. 정리해보면 왜 이렇게 살기 힘든지에 대한 이야기를 불교적인 관점에서 이야기하고 있었던 책이다.

그래서 이 책을 살펴보면 이 책에서는 왜 이렇게 살기 힘든지에 대한 이야기에서부터 시작해서 삶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를 하고 있다. 각 장의 제목들을 살펴보면 왜 이렇게 살기 힘들까, 저세상은 있는가, 진정한 나는 어디에 있는가, 지금 여기에 사는 의미란, 부모와 자식의 깊고도 괴로운 인연, 인간관계는 왜 괴로운가, 힘든 시대를 어떻게 살아갈 것인가, 삶의 기술로서의 불교 이렇게 총 8장의 이야기가 나오고 있다. 불교적인 이야기가 이 책의 전반에서 나오고 있지만 이 책에는 그와 함께 다양한 사례들이 많이 나오고 있었다. 그래서 이 책이 어렵게 읽히지는 않았다.

이 책에서 기억에 남는 부분은 진정한 나에 대해서 이야기하는 부분이었다. ‘에 대해서 생각해볼 수 있었던 부분이었다.

 

 

(115p)

나는 무엇인가라는 질문에서 내게 소중한 것은 무엇인가’, ‘내게 소중한 사람은 누구인가의 질문으로 바꿔서 생각해보라는 이야기가 인상깊었던 부분이다.

왜 이렇게 살기 힘들까 이 책은 살기 힘들다는 생각이 든다는 우리에게 공감과 위로를 하려고 하는 책이다. 살기 힘들다는 점을 공감하는 것에서부터 시작해서 삶의 전체까지의 이야기로 확장되어서 공감하고 불교의 관점에서 바라보고 있다. 삶이 힘들다는 생각이 들 때, 불교적인 이야기로 위로받고 싶을 때 이 책을 읽어보면 좋을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