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이 허락한다면 나는 이 말 하고 싶어요 - 김제동의 헌법 독후감
김제동 지음 / 나무의마음 / 2018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당신이 허락한다면 나는 이 말 하고 싶어요 서평

-김제동의 헌법 독후감

 

 

이 책은 에세이로 우리가 잘 알고 있는 방송인인 김제동이 쓴 책이다. 제목을 보았을 때는 어떤 말을 하고 싶어서 이 책을 쓰게 된 것인지 궁금했었는데 이 책의 부제를 보면 알 수 있었다. 헌법 독후감. 헌법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는 책이라고 해서 헌법에 대해서 어떤 이야기를 하고자 하는 것인지 단순히 헌법에 나와 있는 법조항에 대해서 설명해주는 그런 책인지 호기심이 생겼다.

이 책의 줄거리를 정리해보면 헌법에 나와 있는 법조항과 그와 관련한 자신의 이야기를 담은 책이다. 헌법이라고 하면 우리에게 당연히 중요한 것임은 맞지만 삶을 살아가면서 보면 우리에게 크게 와 닿지 않고, 생각하게 되지 않는 것 같다. 그럼에도 헌법이 중요한 것은 우리의 삶과 크게 연관되어있는 법이기 때문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이 책을 읽어보면서 헌법이라는 법이 우리에게 주는 의미를 생각해볼 수 있었다.

이 책을 펴면 글의 중간에 그림들이 있었다. 헌법에 대해서 어렵다는 편견을 가질 수도 있겠지만 그럼에도 그림들이 있어서 쉽게 다가갈 수 있는 책이 아닐까 생각이 들었다. 또 이 책이 특이하다고 생각했던 점은 헌법의 조항들에 새로운 이름들을 붙이고 있었다는 점이다. 원래는 헌법 조항에 숫자 외에 이름이 없었지만 자신이 생각한 조항의 느낌으로 이름을 붙이고 있어서 더 재미있게 다가갈 수 있었다.

 

 

(19p)

헌법을 읽고 위로받는다는 생각을 해본 적이 없었기에 이 부분을 읽고, 이렇게 생각할 수도 있구나 했다. 헌법을 통해서 감동을 받는다는 것에 대해서 생각해본 적은 없었지만 이 책을 읽고 난 후에는 헌법에 대해서 다른 관점으로 조금은 더 쉽게 생각해 볼 수 있었다.

 

 

(23p)

글을 보면 이렇게 중간에 그림들이 들어가 있다. ‘누구나라는 단어이 의미에 대해서 생각해 볼 수 있었던 부분이다.

그리고 만남 챕터에서 세 명의 인물과 만나서 한 대화들도 인상 깊었다.

이 책은 어려운 책은 아니었다. 그저 헌법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있을 뿐이다. 이 책을 읽는 우리가 헌법의 의미에 대해서 생각해볼 수 있도록 한 책이었다. 법이기에 어렵다가 아니라 우리가 살고 있는 세상에서 필요한 지식이라고 하면 이 책의 작가인 김제동처럼 헌법에 대한 우리 삶에 대한 더 많은 생각들을 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