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치지 않는 힘 - 꾸준함의 심리학
이민규 지음 / 끌리는책 / 2018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치지 않는 힘 서평

 

 

이 책은 심리학 박사인 이민규가 지은 책으로 그가 교수로서 학생들에게 해주었던 이야기들이 이 책의 주요 내용이다. 이 책을 읽으면서 인상적이었던 이야기들이 많았다. 삶을 살아가면서 우리가 알아야 할 그런 상식적이지만 우리가 간과하기 쉬운 것들에 대해서 이야기를 한다.

이 책의 지치지 않는 힘이라는 제목은 인생이라는 목표를 향해서 나아가는 힘을 이야기하는 것 같다. 우리가 삶을 살아가면서 하게 될 수 있는 실수들에 대한 이야기는 우리의 삶을 돌아보게 한다. 지금까지 어떤 삶을 살아왔는가? 지금까지 살아온 삶에서 우리가 생각해야 할 점은 무엇일까? 이 책을 읽어보면 그 답을 찾을 수 있을 것 같다. 예를 들어서 약속시간보다 항상 일찍 도착하기에 대한 부분이 있었는데 우리의 상식으로 생각해보면 당연한 이야기이다. 약속시간을 지키는 것은 정말 당연한 이야기이다. 그런데 약속시간을 정확하게 지키는 사람과 그 약속시간보다 조금 더 일찍 오는 사람에 대한 비교를 보면서 지금까지의 나의 행동을 돌아보았다. 나는 약속시간에 딱 맞추어 가는 사람인데 이렇게 되면 딱 맞게 가는 일이 더 많지만 혹시라도 늦게 되는 일이 생기기도 했다. 만약에 내가 일찍 가려고 했었다면 이런 일이 일어나지 않았을 것이다. 이렇게 간단하지만 잘 지키지 않게 되는 것들에 대해서 읽어보면 가 변화할 수 있을 것 같다. 이 책에서는 작가의 강의의 내용이 나오기도 하는데 책을 읽으면서 어려운 내용이 없어서 쉽게 접하고 읽을 수 있는 책인 것 같다. 중간에 예시들도 많아서 쉽게 이해할 수 있기도 하다. 우리에게 필요한 힘을 키워줄 수 있는 책이라고 생각한다.

 

 

(49p)

사소한 것이 절대 사소한 것이 아니라는 이야기가 너무 공감되었다. 사소하다고 생각될 수 있는 말 한마디 한마디가 중요한 영향을 미치듯 우리가 사소하다고 간과했던 것들이 사실은 우리의 인생에서 중요한 요소였을 수도 있다. 그래서 우리는 사소한 것일지라도 생각해보아야 할 것이다.

 

 

 

(86p)

열심히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이야기를 하는데 열심히 하는 것과 더불어서 중요한 것을 가릴 줄 아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이야기를 한다. 보통 우리는 열심히 하라고 이야기를 한다. 그렇지만 열심히 하는 것과 중요한 것을 열심히 하는 것은 분명히 차이가 있을 것이다. 작가는 그런 점을 이야기하고 있다.

이 책은 뒷부분에 소개된 것처럼 인생특강이라는 말이 맞는 것 같다. 우리의 인생에서 중요하게 생각해야할 것들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고 있기에 이 책을 통해서 인생을 생각해볼 수 있을 것이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8-04-22 00:03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