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가 섹시해지는 모스크바 수학퍼즐 2단계 - 수학을 좋아하는 사람들을 위한 레크리에이션 플레이북 섹시한 두뇌계발 시리즈 5
보리스 A. 코르뎀스키 지음, 김지원 옮김, 박종하 감수 / 비전비엔피(비전코리아,애플북스) / 2018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뇌가 섹시해지는 모스크바 수학퍼즐 2단계 서평

 

 

이 책은 제목처럼 수학퍼즐을 풀어보는 구성으로 되어 있는 책이다. 이 책은 8장부터 시작을 하고, 14장까지 수록되어 있다. 문제로 보면 217번 문제부터 359번 문제까지 풀어볼 수 있다.

1단계를 풀어보지 않아서 쉬운 난이도는 어떤지 모르겠지만 2단계는 확실히 2단계였다는 생각이 들었다. 확실히 난이도가 있는 문제였던 것 같다.

 

모스크바 수학퍼즐 문제를 풀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어떻게 생각하느냐인 것 같다고 생각했다. 어떻게 퍼즐에 접근하느냐에 따라서 문제의 풀이방법이 달라질 것이다. 그렇기에 적절하게 접근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생각을 했다. 물론 책의 뒷부분에는 해설이 있다. 그럼에도 도전하는 것에 의미가 있다고 생각을 해서 문제를 열심히 풀어본 후에 답안을 적어보고, 그 후에 답을 맞춰보는 의미로 해설을 보거나 아니면 다른 방법으로는 어떻게 풀 수 있는지 생각해보면 좋을 것 같다. 내가 풀었던 것과 다르게 간단하게 해결해나가는 해설지를 보고 놀라기도 했다. 생각의 전환, 생각의 발상이 중요한 모스크바 수학 퍼즐이라는 생각을 했다.

 

이 책의 구성처럼 8장에서 14장으로 넘어가면서 문제 스타일이 달라진다. 역시 마찬가지로 쉽지만은 않은 퍼즐이어서 쉽게 생각하고 문제를 풀어보면 난감할 수도 있을 것 같다. 2단계의 난이도만큼의 적절히 어려운 문제들이 수록되어 있다는 생각이 든다.

 

이 책을 풀다가 보면 정말 뇌가 섹시해질 것만 같은 기분이 든다. 이 문제들이 쉽게 풀린다면 뇌가 이미 말랑말랑한 상태이거나 비슷한 문제를 많이 풀어보았던 사람들이 아닐까 추측해보았다. 그래서 이 책을 도전해보고 잘 풀리지 않는다면 이 책을 풀어보면서 뇌를 말랑말랑하게 만들 시기가 되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닐까?

 

 

 

(20p)

이 책의 첫 번째 문제인 217번 문제이다. 이 문제를 풀어보면서 어떤 느낌이 드는가?

이 문제가 쉽게 풀린다면 쉽게 즐기면서 이 책을 풀어볼 수 있을 것이고, 이 문제가 어려웠다면 비슷한 수준이거나 어려운 수준의 문제들을 풀어보는 느낌일 것이다.

평소에 어려운 난이도의 수학퍼즐에 도전해보고 싶었거나 모스크바 수학퍼즐을 접해보고 싶었다면 난이도를 생각해서 1단계나 2단계를 도전해보면 좋을 것 같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8-04-18 00:03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