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이 만나야 할 단 하나의 논어 - 혼돈의 시대, 생의 처음이자 마지막 고전
판덩 지음, 이서연 옮김 / 미디어숲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혼돈의 시대, 생의 처음이자 마지막 고전

<당신이 만나야 할 단 하나의 논어>

"단 하나의 통합본, 이것이 진짜 논어다"

 

춘추시대의 사상가 공자와

그의 제자들의 언행이 기록된 유교 경전 <논어>

그 안에는 시대를 뛰어넘는 지혜가 담겨있는데요.

수 천년 이상된 고전 <논어>에는

20편으로 상론과 하론으로 구분되어 지는데,

상론은 문장이 간략한 반면,

하론은 문장이 길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당신이 만나야 할 단 하나의 논어>에는

상론(上論 ) 9, 학이(學而)/위정(爲政) /팔일(八佾)/이인(里仁)/

공야장(公冶長)/옹야(雍也)/술이(述而) /

태백(泰伯) /자한(子罕) 으로 구성되어 있답니다.

상론 마지막 10편 향당(鄕黨)은 공자의 말보다는

공자의 평소 행실 등 일상생활이 담겨 있는데,

<당신이 만나야 할 단 하나의 논어>에는

기록되어 있지는 않습니다.

~ 그럼 논어의 첫 편, 학이(學而)

배우는 사람이 갖추어야 할 것들이 담긴

배움의 시간 가져볼까요?

 

학이시습지 불역열호(學而時習之 不亦說乎)

배우고 제때 익히면 즐겁지 아니한가?’

논어를 모르는 사람도 들어 보았을 유명한 글귀인데요.

저는 그 뒷 문구가 더욱 마음에 와 닿습니다.

유붕자원방래 불역락호 인부지이불온 불역군자호

(有朋自遠方來 不亦樂乎 人不知而不慍 不亦君子乎)

'친구가 먼 곳에서 찾아오니 기쁘지 아니한가?

사람들이 알아주지 않아도 화내지 아니하니 군자답지 아니한가?'

논어를 읽다보면 익은 벼가 고개를 숙이 듯,

삶의 지혜를 배우게 되는데요.

 

저자는 학이 첫 구절을

개인의 학습, 협력 방법, 수행의 결과로

수련의 경지라고 설명합니다.

논어가 수천년 동안 사람들의 마음에 자리잡고 있는 건,

수련의 경지라는 작가의 해석이 아닌

읽는 사람들이 느끼는 인생의 과정에서

그 글귀가 전해 주는 깨달음이 아닐까요.

삶을 살아가는 과정에서

우리 앞에 놓인 역경을 헤쳐 나가는 지혜~

그건 누군가가 해석하고 설명해주는 것이 아니라,

내가 느끼는 것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삶을 향한 나의 노력,

흔들릴 때마다 내게 힘이 되어 주는 글귀들

그것이 수천년 동안 사람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이유은 듯 합니다.

 

<당신이 만나야 할 단 하나의 논어>를 보면서,

내 삶이 힘이 되어주는 좋은 글귀들이

마음에 담아봅니다.

" 생각을 조심해라, 말이 된다."

"말을 조심해라, 행동이 된다."

" 행동을 조심해라, 습관이 된다."

"습관을 조심해라, 성격이 된다."

"성격을 조심해라, 운명이 된다."

-'철의 여인'이라 불리는 마거릿 대처 (Margaret Thatcher)-

나의 멋진 미래를 위해~

<당신이 만나야 할 단 하나의 논어>를 읽으며

현명한 사람으로 거듭나기 위한 마음을 가져봅니다.

삶이 나를 마구 흔든다면~~

다음의 짐을 내려 놓고

나를 위한 시간 가져보아요.

<당신이 만나야 할 단 하나의 논어>에는

내가 놓치고 있던 중요한 것들을

전해 줍니다.

마음을 선하게 하는 힘,

상대를 헤아릴 수 있는 여유,

넘치지 않아도 풍요로워지는 지혜,

......

~<당신이 만나야 할 단 하나의 논어>

나를 조금 더 단단하게 만드는 시간 가져 보아요.

 

<출판사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후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