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미디어, 너 때는 말이야 ㅣ 청소년 미래 생존 프로젝트 1
정동훈 지음 / 넥서스 / 2020년 9월
평점 :
청소년 미래 생존 프로젝트 -1
<미디어, 너 때는 말이야>

유튜브와 함께 보는 청소년을 위한
미디어 이야기 도서!
급변하는 미디어 생태계 속에서
상상을 초월하는 혁신적인 미래에 대한
디지털 융복합 시대의
스마트시티 이야기!
.
<미디어, 너 때는 말이야>에서
MZ세대, 스트리밍, 넷플릭스, 4차산업혁명에 대해 알아볼까요?
<미디어, 너 때는 말이야>에서
10대가 TV를 죽이고 있다
웰컴 투 콘텐츠 웰드
요즘은 OTT가 체질
미디어 산업을 휩쓰는 빅테이터와 인공지능
4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미디어에 대한 다양한 용어를 배우게 되네요.
OTT ( Over-the-Top)
Top- TV 에 연결되는 셋톱 박스를 의미하는데요.
초기에는 셋톱 박스를 기반으로 인터넷 동영상 서비스로 정의되었답니다.
즉, OTT서비스는 인터넷을 통해 볼 수 있는 영상 제공 서비스입니다.
넷플릭스, 웨이브, 유튜브, 트위치, 아프리카TV 등
모두가 OTT 서비스 입니다.
대한민국 사람들의 TV 시청은
2019년 기준! 하루 2시간 55분이라고 합니다.
그럼 스마트폰 하루 평균 시간은 얼마나 될까요?
1시간 49분입니다.
그 중 10대의 하루 평균 TV 시청 시간은
1시간 16분!
스마트폰 사용 시간은
하루 평균 2시간 35분이라고 합니다.
세대 별, 미디어 사용이 다른 이유는 무엇일까요?
<미디어, 너 때는 말이야>에는
미디어에 대한 자세한 설명이 나와 있답니다.
<미디어, 너 때는 말이야>에서
말해 주는 세대의 이야기
베이비 붐 세대!
전후세대로 아날로그 중심의 세계 경제 호황,
고도 경제 성장을 이룬 세대입니다.
X세대!
1970년대 산업화 시대를 거쳐
청소년 시절 풍요로움을 누린 첫 세대!
기성세대와 분리되는 신세대로
정치적으로 자유롭고, 경제적으로 풍요로운 세대
M세대!
스마트폰과 소셜 미디어를 경험한 최초의 세대로
자기 표현이 분명한 세대입니다.
Me generation - 나를 가장 중시합니다.
Z세대!
자유와 경제적 풍요를 누린 X세대의 부모을 두었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태어나자 마자 손에 스마트폰을 들고
자연스럽게 유튜브를 접하게 된 세대를 말합니다.
그 외에도
<미디어, 너 때는 말이야>에서
다양한 미디어에 대한 정보와 용어 등 배울 수 있는데요.
한 권이 책이 주는 방대한 지식에
저도 MZ 세대가 된 것 같습니다.
<출판사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된 후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