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대인의 파르데스 공부법
이대희 지음 / 빅북 / 2019년 1월
평점 :
품절


숨은 본질을 꿰뚫어보는 유대인의 통합형 공부법!

"유대인의 파르데스 공부법"





삶의 안목과 통찰력을 길러주는 창의적인 혁신코드퍼르데스(Pasdes)!

파르데스는 두문자어로 성서를 해석할 때의 4단계 접근법을 나타내는 용어입니다.

1차원> 페샤트( Peshat)

페샤트는 단순함과 평이함이라는 의미로 문자적인 의미에서 있는 그대로의 해석을 뜻합니다.

2차원> 레메즈 (Remes)

레메즈는 은유와 비유라는 의미로알레고리적 의미에서의 상징적인 해석을 뜻합니다.

3차원> 데라쉬 (Derash)

데라쉬는 연구와 연결이라는 의미로 미드라쉬적인 의미에서의 통합적 (창의적) 재해석을 말합니다.

4차원> 소드(Sod)

소드는 신비와 본질이라는 뜻으로토라 연구의 영적인 의미에서 신비주의적(내재적) 해석을 의미합니다.

유대인들은 토라(모세오경)과 탈무드를 파르데스 (Pasdes) 방식으로 읽는데, 히브리어인 paradise(그리스어, paradeisos)!정원, 낙원을 의미합니다.

삶의 철학과 교육이 별개가 아닌 하나하는 느낌이 드네요~유대인의 교육하면하브루타(Havruta)교육법!"“서로 짝을 지어 질문하고 대화하고 토론하고 논쟁하는 교육방법”하브루타는 보통 2명이 짝을 지어 friendship,study partnership으로 학습하는 것을 말합니다.

같은 주제를 교사가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학생 스스로 대화하고질의하는 가운데, 스스로 배우게 되는 교육방법입니다. 즉, 친구가 교사가 되는 것이지요~^^

유대인들의 교육방법은 어떻게 보면 특별한 것이 아니라 그들의 전통과 문화를 지키면서 함께 하는 것!긍지와 자부심에서 시작한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파르데스는 또 다른 방법인 듯 보이지만이런 교육방법의 확장된, 통합되고 융합된 복합적인 교육이라는 생각이듭니다.

"물고기 한 마리를 잡아주면 하루를 살 수 있지만, 물고기 잡는 법을 가르쳐 주면 평생을 살아갈 수 있다."는 말처럼 교육도 공부로 스스로 인지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나의 부족함을 알고 느낄 때 비로소 내가 해야 할 것이 보이는 것 같습니다.

유대인의 교육 방법을 읽으면서 아이를 바라보는 시선, 태도가 조금은 달라진 것 같은데요~

요즘 우리 아이들은 풍요 속의 빈곤이라는 말이 떠오릅니다.

물질적으로는 풍요롭지만 정신은 그렇지 못한 경우가 많은데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