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즐거움 주식회사에 다닌다 - 즐거움이 곧 성과다
리차드 셰리단 지음, 강찬구 옮김 / 처음북스 / 2014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즐거움 주식회사라는 책 재목이 재미있다. 연예기획사나 이벤트업체가 사용하면 좋을 이름이다. 회사의 목적이 고객의 기쁨을 목적으로 한다면 이러한 이름이 적합하다. 하지만 이 책의 저자는 일반 회사인 프로그래밍회사도 이러한 즐거움 주식회사가 되어야 좋은 기업이 된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실제로 웃으면서 회사를 다니는 사람이 몇이나 될까? 텔레비전에 나오는 드라마속의 직장인들은 직장에서 즐겁게 연예도 하고 회식도 즐겁게 하고, 집에 돌아올 때는 휘파람을 불면서 즐겁게 돌아오곤 한다. 하지만 현실은 그렇지 않다. 현실은 실적을 만들기 위해서 야근을 하면서 고생하고, 그렇게 고생해서 만든 산출물이 한순간에 쓰레기 취급을 받기도 한다. 그런 곳에서 즐거움을 느낀다는 것은 억지라는 생각이 든다.

저자는 이러한 기업풍토를 즐거움으로 바꾸려는 시도를 하였다. 실제로 저자는 즐거운 마음으로 자신의 직장생활을 했다. 그의 아버지가 직장에 대한 불평불만이 가득했던 것과는 달리 그는 회사가 즐거운 곳이라는 것을 알고 이를 주변 사람들에게 알리고자 했다.

결국에는 마음의 문제이다. 그리고 이 마음을 바꾸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라이트 형제가 다른 경쟁자와 비행기를 만드는 경쟁에서 이긴 이유는 단 하나다. 경쟁자가 비행기를 만들어서 수익을 내려고 할 때, 라이트 형제는 그냥 하늘을 날고 싶다는 즐거움만을 쫓았기 때문이다. 즉 즐거움을 쫓는 삶이 얼마나 생산적이이고 기업에도 힘이 되는지 알 수 있다.

이 책은 현재 직원들이 직장생활에 불만이 많아서 이직률이 높고, 직장내 왕따문제가 발생하는 기업에서 읽으면 적용해 볼만한 전략들이 다수 제시되었다. 물론 자신의 직장상황에 딱 맞는 내용은 아니다. 저자의 경형믈 토대로 만들어진 일반적인 의견이므로 참고하여 적용할만 하다.

지금 회사가 즐거움을 쫓지 않고 맹목적인 실적만 강조한다면 이 책을 읽고서 변화를 해보는 것은 어떨까? 변화가 목적이 아닌, 즐거움이 목적일때 진정한 즐거움 주식회사로 탈바꿈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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