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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초 안에 떠오르는 글로벌 브랜드의 성공 비밀 - 끊임없는 성장을 위한 전략적 브랜드 관리 ㅣ 와튼스쿨 비즈니스 시리즈
바바라 E. 칸 지음, 채수환 옮김 / 매일경제신문사 / 2014년 6월
평점 :
절판
1초안에 떠오르는 글로벌 브랜드가 누구에게나 있다. 왜 그 브랜드가 떠올랐는지는 이유가 다양할 수 있다. 광고에서 매일 봐서 그럴 수도 있고, 자신이 그 브랜드를 잘 사용하고 있어서 그럴 수도 있다. 하지만 내가 그런 브랜드를 어떻게 하면 만들 수 있을 지를 물어보면 선뜻 이야기 하기는 쉽지 않다.
이 책은 펜실베니아 대학교 와튼스쿨의 마케팅 담당교수인 저자가 오랜 연구와 경험을 바탕으로 쓴 책이다. 어떻게 강력한 브랜드가 만들어지고, 어떻게 시장에서 자리 잡게 되며, 고객들과 감동적인 연대를 만들고,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에 보조를 맞추어 지속적으로 그 지위를 구축하는지 나타난다.
고객들의 신뢰를 받는 브랜드가 어느 날 반짝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는 점을 이 책에서 알 수 있다. 시장에서 고객과의 관계를 통해서 형성되지 못한 브랜드는 잠시 나타났다가 사라지게 된다. 그래서 브랜드는 그 생명력을 키우기 위해서 고객들이 각종 미디어를 통해 직접 브랜드 구축에 참여하고 기업과 공동으로 브랜드 전략을 수행하기까지 한다.
이 책은 대표적으로 성공한 브랜드들의 사례를 다루고 있어서 읽는데 부담이 없다. 브랜드들이 시중에서 많이 보았던 이름들이라서 그 브랜드의 숨겨진 이야기를 알게 되는 재미도 있다. 그리고 유명브랜드들이 처음부터 유명세를 탔던 것이 아니라 오랜 기간 관리를 통해서 이미지가 견고해 졌음을 알 수 있다.
강력한 브랜드는 오랜 시간 소비자들이 충성도를 보인다. 브랜드들이 이런 소비자를 외면하면 브랜드는 그 힘을 잃고 쇠퇴하게 된다. 반면 소비자와 긴밀한 관계를 구축하면 브랜드는 더욱 강한 이미지가 된다. 구매가 재구매로 이어지고 주변사람들까지 구매하도록 하는 효과가 있다. 그러한 대표적인 사례로 애플의 경우를 들 수 있다.
책을 읽으면서 국내의 브랜드들도 세계시장에서 사랑을 받기 위해서 어떻게 노력해야 하는지 알게 되었다. 그리고 지금의 잘 나가는 브랜드들도 소비자와 연대하기 위해서 어떠한 노력을 하는지 알 수 있었다.
지금 자신의 브랜드를 만들기 위해서 고민하는 사람들이 읽으면 도움이 될 책이다. 그리고 브랜드에 대한 뒷이야기나 브랜드시장의 생존원리에 평소 관심이 많던 사람이 읽어도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