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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선행학습을 금지해야만 할까?
열린사회참교육학부모회 지음 / 베이직북스 / 2013년 3월
평점 :
품절
지금도 대한민국의 학생들은 학원이나 가정에서 과외교육을 통해 선행학습을 받고 있다. 주지교과인 국어, 영어, 수학, 사회, 과학 외에도 예체능과외, 특기과외 까지 받으며 학생들은 헉헉대고 있다. 아이들이 감당하기에 너무나 많은 학습량은 아이에게 쉴 틈을 주지 않는다. 학원에서 학원으로 이동하면서 어린 시절의 기억이 만들어 진다.
선행학습으로 인해서 아이의 학교성적과 미래에 대한 준비가 되는 효과가 있을 것이다. 그러나 그러한 효과를 위해서 아이의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을 죽이면 안 된다. 이 책은 아이에게 지금 당장의 학교에서의 높은 성적과 입시준비를 위해서 아이의 미래의 삶을 희생해서는 안 된다고 보고 있다.
'열린사회 참교육 학부모회'에서는 '선행학습금지법'을 법률로 정하고자 한다. 이 책을 출판한 것도 같은 맥락에 있다. 법률로 정해지지 않고, 학부모와 사교육기관의 도덕성에만 문제를 맡겨버리기에는 지금의 학원교육은 무한경쟁의 시대라서 통제가 안 된다. 학부모들도 사교육으로 인한 가계 부담이 심하지만, 아이의 성공을 위해서 자신의 시간과 재력을 모두 투자한다. 그리고 아이도 부모가 자신을 위해서 많은 것을 헌신하는 것을 알기에 자기가 하는 선행학습으로 인해서 삶이 힘들어도 견뎌야만 한다. 이를 원천적으로 막을 수 있는 것이 선행학습금지법제정인 것이다.
책을 보면서, '선행학습금지법'을 제정한다고 선행학습의 근본적인 욕구까지 없앨 수 있을까? 라는 의문이 들었다. 근본적으로 선행학습금지법은 아이의 성공이 선행학습에 있지 않고, 다른 것에서 찾아야 한다는 전제가 있다. 저자는 그 전제를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으로 보고 있다. 책에서는 선행학습으로 인해서 초등학교, 중학교 때 우수한 성적을 거두었던 영재라 불린 아이가 고등학교에 가면서 반항심만 커져서 학습에서 멀어진 예를 들어 설명하고 있다. 실제로 주변에서 이런 아이를 찾아보는 것은 어려운 일이 아니다.
지금 사교육으로 인해서 가계 부담이 심하고, 자녀의 선행학습이 과연 괜찮은 것인지 고민이 되는 학부모님들에게 이 책을 꼭 읽어보라고 권하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