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으면 읽을수록 가슴에 남는 내 인생의 빛나는 멘토 지식이 열리는 신나는 도서관 7
김현태 지음, 유주연 그림 / 가람어린이 / 2013년 3월
평점 :
절판


인생의 멘토가 없이 살아가는 청소년들이 많다. 자신이 가진 것이 없어 불행하다고 생각하고, 준비가 되어 있지 않으면 일을 시작할 수 없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많다. 하지만 자신이 하고 싶은 목표를 정하고, 이를 위해 노력해서 성공한 멘토의 이야기를 생각하면서 삶에 임한다면, 삶이 조금은 달라질 것이다.

 

저자는 16명의 멘토를 선정하여, 이들마다 이름을 지어줬다. 팔과 다리가 없는 장애가 있지만, 오토바이도 타고, 서핑도 하고, 드럼도 연주하는 닉 부이치치는 희망멘토라고 하고, 컴퓨터 바이러스를 퇴치하는 백신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새로운 영역에 도전하는 안철수에게는 도전멘토라는 이름을 지어주었다. , 자신의 삶에 멘토가 없이 살아가는 청소년들에게 멘토를 연결해 주는 책이다.

 

책은 초등학생들부터 중학생들까지 읽기 쉽도록, 삽화와 글이 잘 편집되어 있다. 등장하는 인물도 학생들이 평소에 세종대왕, 이순신장군 등 위인들 밖에 모르는 학생들에게 최근의 영향력 있는 멘토들을 소개하고 있다는 점이 흥미를 이끈다. 특히 스마트폰을 대중화시킨 스티브잡스 이야기나 반기문 유엔사무장, 오바마대통령에 대한 이야기는 아이들의 흥미를 이끌기에 충분하다.

 

인생의 나침반이 되어주는 멘토가 지금 곁에 없다고 불평할 것이 아니라, 좋은 책을 통해서 만난 사람을 멘토로 삼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인생을 살아가면서 힘들고 지치는 순간에 자신을 이끌어 줄 멘토가 있다는 것은 삶에서 큰 도움이 될 것이다.

 

16인의 멘토를 소개하면서 각 장의 마지막에 나와 있는 '가슴에 있는 한마디'는 가슴에 와 닿는다. 미리부터 겁먹지 말고, 해보는 데까지 해보라고 하는 정주영 회장, 자신이 맡은 일에 최선을 다하라는 반기문 총장, 게으름을 피우지 말고 최선을 다하라는 벤자민 프랭클린의 한마디를 기억하면서 살아간다면 인생이 더욱 긍정적으로 변화할 것이다.

 

삶은 혼자서 살아간다고 생각하면서 살고 있는 청소년들에게 이 책을 권한다. 인생의 든든한 멘토를 얻고, 삶이 좀 더 긍정적으로 바뀔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