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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어떤 의미를 입고 먹고 마시는가 - Best Global Brands 100
인터브랜드 지음, 윤영호 옮김 / 세종(세종서적) / 2013년 2월
평점 :
절판
길을 가다가 보게 되는 수많은 브랜드 가게를 보면서, 저 브랜드들은 어떤 사연이 있을 지 궁금했다. 그리고 하루에도 수없이 생겨나는 신흥 브랜드들 중에서 몇 년 후에 얼마나 많은 브랜드가 유명브랜드가 될지 궁금했다. 그리고 현재 전 세계를 휩쓸고 있는 브랜드들은 어떤 사연을 겪고 지금의 위치에 왔는지 관심이 갔다.
'우리는 어떤 의미를 입고 먹고 마시는가'는 작년 한 해 동안 전 세계적으로 인기가 있었던 유명브랜드들을 1위에서 100위까지 정리해 두었다. 1위 브랜드부터 하나씩 각기 사연을 읽으면서, 랭킹 쇼를 보는 것 같아서 재미있었고, 친숙한 브랜드가 나오면, 그 브랜드에 대해서 더 잘 알게 되어서 좋았다. 그리고 우리나라의 대표브랜드인 삼성, 현대, 기아와 같은 기업이 100위 브랜드 안에 들어가 있는 것을 보면서 자랑스럽기도 했다.
브랜드와 관련된 책이다 보니 책은 겉잣뿐 아니라 속지까지 칼라로 구성되어 있다. 브랜드가 실생활에서 어떻게 드러나는지 구체적으로 사진자료를 통해서 제시하였다. 사진을 보고 있으면, 나도 하루 동안 수없이 보았던 장면들을 책에서 다시 보게 되어서 신기하였다. 그리고 세계 여러 나라 사람들이 내가 알고 있는 브랜드를 함께 공유하고 있다는 사실에서 묘한 동질감도 느꼈다.
1위에 나온 '코카콜라'와 같이 꾸준히 인기 브랜드로 성장하는 브랜드, 2위인 '애플'처럼 단기간에 전 세계에 스마트폰 열풍을 불러일으키는 신흥 브랜드, '마이크로소프트'나 '디즈니'와 같이 성장이 떨어진 전통 브랜드 등이 이 책에 소개 되었다. 이를 통해서 작년 한 해 동안 얼마나 브랜드의 변화가 있었는지 이 책 한 권으로 알 수 있다. 그리고 브랜드시장이 올 한 해에 어떻게 변할 것인지도 예상할 수 있다.
브랜드를 아는 것은 대중의 코드를 아는 것이다. 대중들에게 가장 인기를 받았던 브랜드를 안다는 것은 현재 시대를 제대로 읽는다는 것이다. 그리고 앞으로 대중들이 어떠한 욕구를 가지고 어떤 것을 원하는지 안다면, 새로운 브랜드를 창출할 수 있을 것이다.
지금 브랜드에 대한 관심이 있고, 세계적으로 영향력 있는 브랜드에 관한 지식을 쌓고 싶은 사람들은 이 책을 읽기를 권한다. 이 책이 읽고 올 한 해 동안 브랜드들의 성장과정을 뉴스나 신문을 통해서 파악한다면 재미있을 것이다.